장병규 의장·김창한 대표 등 KAIST 출신 전·현직 직원들 뜻 모아 기부
KAIST, 전산학부 건물 증축에 사용 예정

이광형 KAIST 총장(왼쪽)과 장병규 ㈜크래프톤 의장이 4일 오후 1시 KAIST에서 열린 110억 원 기부 약정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KAIST 제공
이광형 KAIST 총장(왼쪽)과 장병규 ㈜크래프톤 의장이 4일 오후 1시 KAIST에서 열린 110억 원 기부 약정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KAIST 제공
게임 `배틀그라운드`로 대성공을 거둔 ㈜크래프톤의 전·현직 직원들이 모교인 한국과학기술원(KAIST) 전산학부에 110억 원을 기부했다.

이번 기부에는 장병규 크래프톤 의장과 김창한 크래프톤 대표 등 전·현직 구성원 11명이 참여했다.

KAIST 전산학부 졸업생인 장 의장은 지난해 1월 100억 원의 발전기금을 쾌척하며 "개인의 기부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동문들의 적극적인 기부 참여를 이끌어내는 마중물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이후 기부 의사가 있었지만 구체적인 기부처를 정하지 못했던 ㈜크래프톤 내부의 KAIST 출신 구성원들이 장 의장과 합심하기 시작했고, 처음에는 4명이었던 기부 희망자는 퇴직자까지 동참해 11명으로 늘어났다.

본격적인 모금 활동을 벌인 지 약 2개월여 만에 55억 원의 기부액이 모였으며, 현재도 동문 구성원들의 참여 논의가 이어지고 있다.

이번 발전기금은 55억 원의 기부금을 먼저 조성한 뒤 회사가 동일한 액수의 출연금을 보태는 1대 1 매칭 그랜트(matching grant) 방식으로 약정됐다. KAIST는 이번 약정금으로 전산학부 건물을 증축하는 데 쓸 예정이다. 코딩 및 프로젝트 실습실과 사회 환원 교육 프로그램 장소, ㈜크래프톤 선후배들을 위한 멘토링 공간 조성에 사용한다.

기부에 참여한 신승우 동문(92학번)은 "모교에서 좋은 사람들을 만나 배우고 얻은 것들에 감사하는 마음을 늘 가지고 있었지만 표현하지 못했었다"며 "그 고마운 마음을 후배들에게 돌려주자는 제안에 마음이 움직였다"고 취지를 설명했다.

류성중 동문(97학번)도 "이번 제안을 통해 오랜만에 학교 소식을 들어서 반가웠고 그 시절의 즐거웠던 기억이 되살아났다"며 "전산학부에 학생이 급증한 만큼 건물을 증축하는 것이 꼭 필요하겠다는 생각이 들어 자연스럽게 기부에 함께 하게 됐다"고 소감을 밝혔다.

김창한 대표는 "모교 졸업생들이 회사가 성장하는 데 많은 역할을 해준 것처럼 기부를 통해 좋은 개발자를 키워낼 수 있다면 회사는 물론 산업계 전반에 걸친 장기적인 발전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이번 기부 약정식은 지난 4일 KAIST 본관 제1 회의실에서 개최됐다. 이 자리에 이광형 KAIST 총장과 ㈜크래프톤의 장병규 의장, 신승우 동문이 자리를 함께 했다. 김창한 대표를 포함한 다른 7명의 기부자들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온라인으로 참석했다. 정인선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