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가 앞장선 충청권 지방은행 설립 움직임에 대전시는 당위성에 공감하며 적극 참여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경제 선순환과 지역 자본 역외 유출을 막기 위한 대안이라는 데 궤를 같이했다.

3일 대전시 관계자는 "충청권 경제를 하나로 묶는 `메가시티` 논의가 무르익은 만큼 지방은행 설립 논의는 시의적절하다고 여겨진다"며 "충남도가 먼저 나섰으니 대전시가 할 수 있는 역할을 찾아 적극 돕겠다"고 밝혔다.

이어 "추후 지방은행 설립 당위성을 확보하기 위한 연구 용역 등이 진행될 경우 힘을 보태겠다"고도 했다. 시는 충남도로부터 지방은행 설립 추진 배경과 쟁점 사항 등을 전달받기로 했다.

시 관계자는 "지방은행 설립을 위한 법령 개정이 필요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충청권 타 시·도와 지속적인 협력 관계를 이어가겠다"고 했다.

그동안 지방은행 설립에 미온적이던 대전시의 기류변화는 대전·세종경제자유구역 등 충청권 `경제공동체` 완성을 위한 군불 지피기가 주요 배경으로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아울러 지방자치 완성 조건인 경제·금융자치 선행은 지방은행이 견인할 수 있다는 전문가들의 의견과 같은 맥락이다.

그러나 지방은행 설립 관련, 원론적 입장도 나오고 있다. 시 경제부서의 한 관계자는 "자본금 확충과 카카오뱅크 등을 포함한 온라인 플랫폼과의 경쟁력 확보가 관건으로 보인다"며 "시중 은행이 오프라인 점포 축소와 인력 감축에 나서는 상황에서 새로운 금융기관을 만드는 것에 대해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지 않겠냐"고 말했다.

하지만 여기엔 반론이 뒤 따른다. 지역 경제계 관계자는 "지역자금 선순환과 지역밀착사업, 지역인재 채용 등 지방은행의 설립 명분은 충분하다"며 "이러한 논리를 결집할 수 있는 방안은 대전시를 포함해 지자체가 주도적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지방은행 설립을 위한 지자체의 역할론이 강조되는 배경이다.

앞서 충청권 자치단체는 지역경제 선순환 체제 구축 필요성에 공감하며 지난 2012년 지방은행 설립 움직임을 보인 바 있다. 예금은행의 충청지역 중소기업 대출 비율이 부산·대구 등 타 시·도에 비해 저조한 점 등을 이유로 지방은행 설립 당위성이 논의됐으나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흐지부지됐다.

이에 충남도는 3일 서울 전경련회관에서 지역 금융 활성화 방안 마련을 위한 전문가 토론회를 개최하는 등 지방은행 설립 물꼬를 텄다. 김용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용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