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서 올해 첫 발견된 일본뇌염 매개모기인 `작은빨간집모기`. 사진=대전시 제공
대전서 올해 첫 발견된 일본뇌염 매개모기인 `작은빨간집모기`. 사진=대전시 제공
대전보건환경연구원은 지역에서 올해 처음으로 일본뇌염 매개모기인 `작은빨간집모기`가 발견됐다고 2일 밝혔다.

연구원은 지난 4월부터 한밭수목원과 옛 충남도청에 유문등을 설치, 매주 모기를 채집한 결과 지난 주(27일) 채집한 모기 중에서 작은빨간집모기를 확인했다.

채집된 모기를 대상으로 유전자 분석검사를 실시한 결과 일본뇌염바이러스를 비롯한 뎅기열, 황열, 웨스트나일열, 지카바이러스등 5종의 감염병 원인 유전자는 검출되지 않았다.

일본뇌염 매개모기인 작은빨간집모기는 논이나 축사, 웅덩이 등에 서식하는 암갈색의 소형 모기로 야간에 흡혈 활동을 한다. 바이러스에 감염된 모기에 물린 경우 대부분 무증상이지만 250명 중 1명 정도 증상이 나타난다.

유증상자는 치명적인 급성뇌염으로 진행될 수 있으며, 치명률은 20-30%에 달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지난 1971년 일본뇌염 예방접종이 시행되면서 환자가 급감했다.

전재현 대전보건환경연구원장은 "일본뇌염을 전파하는 모기가 확인된 만큼, 외출 시 밝은 색 및 피부노출을 최소화 하는 복장과 진한 향수사용은 피해야 한다"며 "생후 12개월에서 만 12세 이하 어린이는 예방접종을 받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김용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용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