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오염 물질 배출 업체, 이전 부지 마련 시급
갑천 편입지역 민·관 개발 사업성 확보 필요

대전시가 지역 노후 산단의 친환경·첨단화 청사진을 내놓았다. 조성 50년을 맞아 낙후 산단으로 전락한 대전산업단지의 이미지를 새롭게 탈바꿈해 입주 규제 완화와 기술고도화 등을 통해 변모시키겠다는 게 시의 복안이다. 이에 따라 원활한 산단 재편을 위한 과제가 뒤따르고 있다.

27일 대전시는 산단 내 일부 식료품·음료·섬유·화학제품 등 업종에 대한 입주 제한을 완화하겠다고 밝혔다. 제한업종은 환경개선 충족 시 기존 규제 완화와 근린생활 시설을 허용하는 등 인센티브 부여를 검토할 계획이다.

관심은 천덕꾸러기 신세가 된 환경오염 물질 배출 업체의 산단 밖 이전 여부다. 대전산단에는 과거 산업화의 상징으로 여겨졌던 시멘트, 염색 가공 업체 등이 여전히 자리 잡고 있다.

산단 재생을 위해 이전 대상으로 꼽히고 있는 아스콘·레미콘 업체 등은 20여 곳에 달한다. 앞서 정부가 대전산단을 재정비사업 대상으로 정하면서 내 건 조건은 유해 업체를 제외한 산단 재편이었다.

시는 그동안 이들 업체의 이전을 추진해왔지만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사유재산을 강제 이전할 수 없고, 마땅한 대체 부지를 찾기 어렵기 때문이다. 해당 업체들도 사업장 이전의 필요성은 공감하지만, 주거 밀집 지역을 벗어나 민원제기 가능성이 낮은 부지를 찾기 어렵다고 호소했다. 이에 시는 환경오염 유발 업체 이전 절차를 2026년까지 미뤄놓은 상태다.

문제 해결을 위해 시가 내놓은 대책은 대체 산단 조성이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전체 규모가 10만 평 이내인 대체 산단을 만들어 해당 업체들의 이전을 추진할 것"이라며 "대체 산단의 위치와 조성 방식은 아직 공개할 수 없지만 충분한 대안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전을 유도하기 위한 다양한 행정적 지원도 고민해보겠다"고 덧붙였다.

환경 오염 물질 배출 공장이 빠져나갈 갑천변 편입지역을 대상으로 하는 민·관 개발의 사업성 확보도 과제로 꼽힌다. 시는 내년 국토교통부 공모에 이 사업계획을 응모할 계획이다.

정부 공모에 선정되면 국비 지원이 가능해 원활한 사업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민간 자본을 유치하기 위한 사업성 확보가 관건인데, 시는 지식산업센터와 스타트업 입주 공간, 주거 시설 조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허 시장은 "갑천변 편입지역을 특별계획구역(용도상향 등)으로 지정해 민간사업자의 사업성을 확보할 것"이라며 "해당 지역은 주거 공간으로 손색이 없는 곳으로 판단된다. 주거 기능을 포함시킬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용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용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