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단 대개조 사업 R&D, 기술 사업화 꾀해
입주 제한업종 완화, 기술고도화 통해 스마트 산단 조성

허태정 대전시장이 27일 시정브리핑을 열어 노후 대전산업단지의 디지털 혁신산단으로의 변화를 설명하고 있다. 사진=김용언 기자
허태정 대전시장이 27일 시정브리핑을 열어 노후 대전산업단지의 디지털 혁신산단으로의 변화를 설명하고 있다. 사진=김용언 기자
지역 경제의 중추적 역할을 맡아왔다가 조성 50년이 경과해 낙후 산단으로 전락한 대전산업단지(대전산단)가 오는 2027년까지 디지털 혁신산단으로 새롭게 탈바꿈할 전망이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27일 시정브리핑을 열고, 대전산단을 시대변화와 여건에 맞는 디지털 혁신산단으로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대전산단은 지난 2009년 노후 산업단지 재정비 시범사업지구로 선정되고, 2012년 재생계획 및 재생사업지구로 지정 고시됐다.

이후 대전시가 2016년에 재생시행계획을 수립해 노후 산단의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해 왔으나, 사업 진행 속도가 더디게 진행됐다.

대전산단은 기계·철강 등 전통 제조업 중심의 기업이 많아 시민 건강권을 위협하고 청년들이 선호하는 일자리 창출이 어려웠다. 전체 입주 기업 392개사 중 114개사(약 29%)가 입주제한업종에 해당된다.

입주제한업종은 신·증·개축에 제한을 받아 사유재산권 침해 논란을 피할 수 없었다. 이에 대한 해결 방안으로 시는 우선 일부 식료품·음료·섬유·화학제품 등 업종에 대한 입주 제한을 완화할 방침이다.

제한업종은 환경개선 충족 시 기존 규제 완화와 근린생활 시설을 허용하는 등 인센티브 부여를 검토할 계획이다.

현행 제한업종의 산단 유지기간(26년) 유예를 검토, 재산권 행사 등 경영여건을 개선하고 자발적인 환경개선과 스마트화를 촉진할 방침이다.

토지이용 효율화를 높이기 위해 갑천변 편입지역을 민관 개발로 추진하기 위해 특별 계획구역으로 지정한다는 방침이다.

민간사업자의 사업성을 확보하고 지식산업센터, 스타트업 입주 공간 등을 마련할 계획이다. 첨단화와 산업단지 기술고도화를 통한 스마트 그린 산단 조성으로 R&D, 사업화, 근무환경, 스마트 공장 등을 지원한다. 시는 이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민관이 함께 참여하는 대전산단 활성화 추진단을 구성한다.

허태정 시장은 "갑천변 편입지역은 주거와 산업이 어우러진 시민 친화적 복합단지를 조성하고, 기존 산단은 첨단업종을 유치해 입주기업의 환경을 개선할 뿐만 아니라 기술고도화로 스마트 그린산단으로 전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용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대전산업단지가 오는 2027년까지 디지털 혁신산단으로 거듭날 전망이다. 사진은 대전산단 전경. 사진=대전시 제공
대전산업단지가 오는 2027년까지 디지털 혁신산단으로 거듭날 전망이다. 사진은 대전산단 전경. 사진=대전시 제공

김용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