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에 빠진 사람 발견하고 안정 취하게 한 후 무사히 인계

갯벌에 빠진 중년 남성을 구한 공군 하사의 선행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달 27일 오후 9시 30분쯤 체력단련을 위해 홀로 충남 보령시 무창포항 인근 해안도로를 달리던 공군 방공유도탄사령부 예하 8506부대 권하나(31) 하사는 바닷가에서 들려오는 50대 남성 A 씨의 다급한 목소리를 듣게 됐다. 소리가 나는 곳으로 곧장 뛰어간 권 하사는 이내 갯벌에 빠져 움직이지 못하는 A 씨를 발견했다. A 씨는 다친 곳은 없었지만, 구조 요청을 위해 오랫동안 소리를 지르느라 목이 쉬어 있었고 지쳐서 말도 잘 잇지 못하는 상태였다. 권 하사는 재빨리 휴대전화를 꺼내 119에 신고한 뒤 구조대가 곧 올 것이라며 A 씨를 안심시킨 뒤 상태를 묻는 등 대화를 지속하며 해경 구조대원이 도착할 때까지 현장을 지켰다.

A 씨는 신고를 받고 출동한 해경에 의해 오후 10시쯤 구조됐다. 권 하사는 해경에 이어 소방대원이 도착한 후에도 어둠 탓에 위치를 찾지 못하는 소방대원들에게 정확한 위치를 안내해 주는 등 A 씨가 구조된 것을 제대로 확인한 뒤 숙소로 복귀했다.

A 씨는 밤에 맨손으로 어패류를 잡는 이른바 `해루질`을 하기 위해 갯벌에 들어갔다가 가슴높이까지 빠져 부표를 붙잡고 있었다. 만일 권 하사가 발견하지 못했더라면 물이 차올라 심각한 위험에 처할 수 있는 위기 상황이었던 것이다.

권 하사의 이러한 선행은 해경 관계자가 신원 확인 등을 위해 부대로 연락하는 과정에서 뒤늦게 주위에 알려지면서 훈훈함을 준다.

해경 관계자는 "당시는 긴박하고 위험한 상황이었고, 조금만 더 늦었으면 위험할 뻔했다"고 말했다. 이어 "살려달라는 고립자의 외침을 듣고 신고자가 연락을 취한 것이 주효했고, 그 덕분에 고립자가 화를 면할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권 하사는 "어두운 바닷가에서 들려오는 소리에 놀라기도 했지만, 혹시나 하는 마음으로 바다를 살펴봤다"면서 "대한민국 군인으로서 내 작은 행동이 국민의 생명을 구하는 데 도움이 됐다는 생각에 조금이나마 뿌듯하다"고 밝혔다. 김범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범진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