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와 충남도가 2050 탄소중립에 동참한다. 양승조 충남지사는 오는 24일 오후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열리는 P4G 정상회의 탄소중립 지방정부 특별 세션에 참석, 도의 탄소중립 정책을 발표한다.

P4G는 세계 각국 정부 기관과 민간 기업 등이 참여해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지속가능한 발전 목표를 달성하려는 글로벌 협의체로, 2017년 9월 출범했다.

회원국은 한국을 비롯해 방글라데시, 베트남, 인도네시아, 덴마크, 네덜란드, 멕시코, 칠레, 콜롬비아, 남아공, 에티오피아, 케냐 등 12개국이다.

특별세션 프로그램은 기조강연, 충남도 등 전국 243개 지자체가 참여하는 탄소중립 선언식 퍼포먼스, 탄소중립을 위한 지자체의 역할과 탄소중립의 구체적인 실천방안 등이다.

이 자리에서 양 지사는 `탄소중립을 향한 충청남도의 정책과 실천`을 주제로, 탈석탄·정의로운 에너지 전환, 지역 주민 거버넌스 및 국제 협력 등을 소개할 예정이다.

노후 석탄화력발전소 조기 폐쇄, 탈석탄 국제컨퍼런스 개최, 아시아 최초 탈석탄동맹 가입, 전국 최초 탈석탄 금고 정책 도입 등 탈석탄 정책 추진 성과도 설명한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P4G 서울 정상회의에 앞서 열리는 탄소중립 실천 특별세션에 온라인 참여해 2050 탄소중립을 선언한다. 탄소중립은 지구 온도 상승을 유발하는 온실가스 배출을 최대한 줄이고, 산림 등 탄소흡수원을 늘려서 온실가스 순 배출량을 `0` 으로 만드는 것을 말한다.

유럽연합, 미국, 일본 등이 2050 탄소중립을 선언한 바 있으며, 정부도 지난해 10월 탄소중립을 선언했다. 대전시는 지난 1월 2050년 순배출량 0(zero) 달성을 목표로 건물, 수송, 에너지, 시민협력의 온실가스 감축 4개 부문과 탄소흡수원인 도시숲 조성 1개 부문으로 구성된 4+1 핵심전략을 포함하는 추진전략을 마련했다.

시는 탄소흡수원 확보를 위한 도시숲 1000개 조성과 친환경차 도입 확대, 공공부분 그린리모델링 등 탄소중립 정책들을 펼쳐 나갈 계획이다. 정성직·김용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용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