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성직 충남취재본부 기자
정성직 충남취재본부 기자
충남도사회서비스원이 출범한지 2년도 안 돼 사용자측과 노동조합간 갈등을 빚고 있다. 임금 문제로 불거진 사용자와 노조간 갈등은 직원감시 등 또 다른 논란으로 번지고 있다.

이 기관은 시작부터 잡음이 있었던 곳이다. 명예퇴직한 고위 공무원을 원장으로 임명하면서 퇴직공무원 재취업 논란이 일었고, 이 공무원이 재직 시절 경조사 부조금 관련 김영란법 위반으로 기소유예 처분을 받은 사실이 알려지면서 도덕성 논란도 빚은 바 있다.

시작부터 구설수에 올랐던 이 기관은 최근 임금 문제로 사용자와 노조간 갈등을 빚으면서 또 다시 문제가 되고 있다. 노조는 8400만 원이었던 기관장 연봉은 올해 1월부터 4.76% 인상된 8800만원으로 책정된 반면, 2500만 원 수준인 직원들의 연봉 인상 폭은 2.8%(50여만 원)에 불과하다는 주장이다.

해당 기관 원장은 "복지재단에서 사회서비스원이 되면서 복지시설을 설치하거나 수탁받아 직접 운영하는 등 업무가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상황에서 지난해 9월 도에서 기관장 연봉을 조정할 필요가 있는 곳은 신청하라는 공문이 와서 신청했고, 도에서 이를 받아들여 조정된 것이지 인상된 것이 아니다. 또 기관장 연봉은 매년 인상되는 시스템이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물론 절차상 문제는 없다. 하지만 여기에서부터 사용자와 노조간 불신이 시작됐다. 노조측 관계자는 "당초 도에 10% 수준의 인상을 요청했다가 4.76%로 조정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직원은 뒷전이고 원장 본인만 신경 쓰는 모습에 화가 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렇게 시작된 사용자와 노조간 불신은 직원감시, 책임전가 등의 논란으로 번지고 있다. 이들 사안은 서로 신뢰하는 문화가 있었다면 갈등으로 번지지 않을 수도 있었다. 하지만 서로 불신하는 관계가 되다 보니 논란이 되지 않을 수 있었던 사안에 대해서도 각자 다른 주장을 펼치며 팽팽하게 맞서고 있는 상황이다.

그동안 파행을 겪던 연봉 협상이 지난 14일부터 재개됐다. 하지만 서로 주장하는 바가 다른 지금의 상황에서는 한 발도 나아가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 산하기관 일이라고 지켜볼 것이 아니라 도가 나서야 할 시점이 아닌가 생각한다. 정성직 충남취재본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정성직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