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시 담당 국장 징계 대상, 최근 전보 희망서 제출
市, 후임 위원장 채용 공모

옛 충남도청사 향나무 무단 벌목과 관련해 당시 담당 국장이었던 이성규 현 대전시 감사위원장이 직을 내려놓기로 했다. 시민단체 출신 임기제 공무원(당시 담당 과장)에 이어 두 번째다.

19일 시에 따르면 최근 이 위원장은 인사부서에 전보 희망서를 제출한 것으로 파악됐다. 지난 2월 감사위원장으로 임명된 후 3개월여 만이다. 논란에 연루돼 징계 대상에 오른 상황에서 더 이상 위원장직을 수행하기 어렵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와 관련, 시는 지난 17일 3급(지방부이사관) 상당의 임기 2년(총 5년 범위 연장 가능) 신임 감사위원장 채용 공고를 냈다.

시는 지난해 6월 옛 충남도청사 부속 건물에 `소통 협력 공간` 조성사업을 추진했다. 이 과정에서 문화유산 훼손과 함께 건축법 위반 논란 등 문제점들이 계속 불거졌고, 결국 허태정 대전시장이 공식 사과까지 했다.

이후 책임 소재를 묻는 과정에서 징계 대상에 오른 공무원은 이 위원장을 포함해 총 4명이다.

담당 과장은 사건이 불거진 직후 퇴직, 징계 대상에서 제외됐다. 최근 감사위는 이 위원장 등을 포함해 향나무 훼손에 연루된 공무원들에 대한 징계 여부를 논의했지만, 결정을 유보했다. 경찰 수사결과를 더 지켜본 뒤 징계를 결정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이 위원장은 징계 수위에 따라 직을 내려놓아야 하는 불가피한 상황이었다. 견책 이상의 징계가 결정되면 관련 규정에 근거해 위원장직을 수행할 수 없기 때문이다.

징계 결정 이전 당사자의 전보 요청으로 감사위원회는 당분간 파행 운영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외부 임용 자원으로 사표가 즉시 받아들여진 해당 과장과 달리 이 위원장은 후임 임용 때까지 위원장직을 유지하게 된다.

1991년 총무처 7급 공무원으로 공직을 시작, 지난해 대전시로 전입한 이 위원장은 해당 직위 사의를 표명했지만 시 본청 후속 인사에서 3급 보직을 맡게 될 전망이다.

변수는 있다. 신임 감사위원장 임용시기로 예상되는 7월 정기 인사 이전 이 위원장에 대한 징계가 확정되면 즉시 교체가 이뤄지게 된다. 일각엔 징계 의결 전 전보 의사를 받아들인 시의 인사 행정을 두고 `앞뒤가 맞지 않는` 결정이라는 시각도 적지 않다.

인사 형평성 때문이다. 대전시 한 고위공무원은 "징계 결과가 반영되지 않은 상태에서 하반기 인사가 단행되면, 경우(주요 보직 전보)에 따라 다른 직원들의 불만이 커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시 인사 담당부서 관계자는 "징계가 결정되지 않아 현재는 위원장직을 수행하는데 결격 사유가 없다"며 "전보 희망서 제출에 근거해 향후 정기 인사에서 해당 직급(3급) 전보 대상에 포함될 것"이라고 밝혔다. 김용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용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