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개 시장·군수 협력체 14일 국가철도망구축계획 반영 촉구 연석회의

[천안]천안시를 비롯한 12개 시장·군수와 각 시·군의회 의장, 지역 국회의원이 합심해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사업의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포함 관철에 나선다.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사업구간에 속한 12개 지자체 장으로 구성된 시장·군수 협력체(이하 협력체)는 14일 오후 3시 서울 여의도 산림비전센터 2층에서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사업 국가철도망구축계획 반영 촉구 연석회의`를 개최한다. 이 자리에는 협력체 회장인 박상돈 천안시장을 비롯해 오세현 아산시장, 김홍장 당진시장, 맹정호 서산시장, 황선봉 예산군수, 한범덕 청주시장, 고윤환 문경시장, 전찬걸 울진군수 등 충남·북과 경북의 12개 시장·군수가 모두 참석한다.

황천순 천안시의회의장과 황재만 아산시의회의장 등 12개 시·군 의회의장도 함께한다. 더불어민주당 이정문(천안병), 강훈식(아산을), 도종환(청주흥덕) 의원 등과 국민의힘 성일종(서산태안), 박형수(영양봉화울진) 의원 등 국회의원들도 초당적으로 참석해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사업의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실현에 힘을 싣는다.

이날 참석자들은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사업을 염원하는 주민 동영상을 시청한 뒤 연석회의에 이어 국회의사당 계단으로 이동, 국가계획 반영 촉구 결의대회를 갖는다.

문재인 대통령의 19대 대선공약이자 100대 국정과제인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사업은 정작 실행력을 담보하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의 신규사업에 빠질 처지에 놓였다. 한국교통연구원은 지난 4월 공청회에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2021~2030)에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사업을 신규 사업이 아닌 24개 추가 검토사업 중 하나로 제시했다.

협력체는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사업이 신규사업이 아닌 검토사업으로 분류된 것에 반발, 국가계획 반영 온라인 서명운동도 전개하고 있다. 서명인원은 최근 7만 5000명을 돌파했다<사진>.

국토부는 제4 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을 오는 6월 최종 확정 고시할 예정이다.

한편 중부권 동서횡단철도는 서산-천안-영주-봉화-울진을 잇는 총연장 330㎞, 사업비 약 3조 7000억 원에 달하는 대규모 국책사업이다. 윤평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