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1000여 마리 폐사 의혹에 "최근 10년간 신고 내역 단 8건뿐" 해명
"피의자 특정하는 데 주력, 지목된 70대 남성이 범인인지는 아직 알 수 없어"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대전 경찰이 최근 신탄진에서 발생한 고양이 독살 사건을 수사 중이지만, 용의자를 특정하지 못하는 등 수사에 애를 먹고 있다. 일각에서는 `1000여 마리 고양이 살해 의혹설`까지 떠돌아다니고, 지난달 22일에는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10여년 간 고양이를 살해해온 신탄진 살묘남을 막아주세요`라는 국민청원까지 등장하면서 지역이 뒤숭숭하지만 실타래를 푸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11일 대전경찰청과 대덕경찰서 등에 따르면 지난달 14일 오후 4시 9분쯤 대덕구 석봉동의 한 폐가에서 쥐약이 묻은 닭고기와 함께 고양이 사체 한마리가 발견됐다는 신고가 접수됐다. 출동한 경찰은 고양이 사체를 수거한 뒤 정확한 사망 원인 등을 확인하기 위해 신고 접수 다음날 농림축산검역본부에 부검을 의뢰했다. 경찰은 지난달 30일 검역본부로부터 "쥐약 성분이 검출됐다"는 결과를 통보받았다.

경찰은 쥐약을 구매한 사람을 찾기 위해 폐가 인근 약국(5곳)과 재래시장 등을 탐문 조사했다. 고양이 사체가 발견된 폐가 인근 폐쇄회로TV(CCTV) 영상도 분석했지만 사건을 해결할 만한 단서를 확보하지 못했다.

이후 지난달 22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10여년 간 고양이를 살해해온 신탄진 살묘남을 막아주세요`라는 글이 게재돼, 6만여 명이 참여하고 있다. 청원인은 "몇 년간 고양이를 독살한 살묘남에 대해 고양이보호협회와 전국 동물보호단체가 증거를 수집해 경찰에 고발했지만, 미온적 수사와 증거불충분으로 불기소 등 솜방망이 처분에 그쳤다"고 주장했다.

대덕경찰서는 이날 대전경찰청 기자실을 방문해 `신탄진 살묘남` 의혹 사건과 관련, 공식 입장을 밝혔다. 대덕경찰서 한 관계자는 "최근 10년간 고양이 폐사 사건 관련 신고 총 8건 중 독극물이 사망 원인으로 밝혀진 사건은 3건이며, 나머지 5건은 약물이 검출되지 않았거나 고양이 사체 없이 신고된 사건"이라고 밝혔다. 이어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A 씨에 대한 행적 조사 등을 했지만 아직까지 이 사건과 결정적으로 연관돼 있다는 내용은 발견하지 못했다"고 덧붙였다.

최근 10년간 고양이 폐사 사건 관련 신고는 총 8건에 불과하며, 동물보호단체에서 피의자로 지목하고 있는 70대 남성 A 씨에 대해서도 `아직은 피의자를 특정할 수 없는 단계`라며 선을 그은 셈이다.

다만, 대덕경찰서는 A 씨가 과거에 동물학대 혐의로 처벌받은 전력이 있다는 사실에 주목하고 있으며, 인근 약국에서 쥐약을 구매한 사람이 있는지 등을 탐문 조사 등을 통해 피의자를 특정하는 데 주력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대덕경찰서는 현재 5개 약국에 대한 탐문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이번 경찰 수사 등에 대해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다. 인근 약국뿐만 아니라 전자상거래 등을 통해서도 이번 범행 도구로 쓰인 쥐약을 손쉽게 구입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 이날 한 온라인 쇼핑몰에 `쥐약`을 입력하자 1만 1400여 개의 관련 상품이 검색됐다.

동물단체 한 관계자는 "최근에도 피의자로 지목된 A 씨의 범행이 의심되는 장면을 몇 차례 목격했다"면서 "마음만 먹으면 쥐약을 구매할 수 있는 방법은 아주 다양한데, 인근 약국에서의 쥐약 구매 내역을 확인하는 것으로 피의자를 찾겠다는 걸 보면 별로 경찰의 수사 의지가 느껴지지 않는다"고 말했다. 장진웅·김범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장진웅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