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은]보은군은 문화산수 속리구곡관광길 조성사업이 순조롭게 추진될 전망이다.

6일 보은군의회는 최근 행정운영위원회를 열고 군이 제출한 속리구곡관광길 조성사업과 관련 공유재산 관리계획안을 원안 승인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위원들은 차후 예산심의시 세부사업중 건축부분은 조정해 감액하자는 의견을 제시했다.

군은 기본수립용역을 착수한 뒤 문체부, 충북도와 기본계획안을 협의중이다. 내년 6월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공사착공에 들어간다는 구상이다.

올해 정부예산에 사업기본 및 실시설계용역비 7억 6000만원이 반영됐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오는 2028년 완료목표로 충청유교문화권 광역관광개발계획을 추진중이다.

이에 유교문화의 가치재조명으로 지역관광자원으로 활용하겠다는 취지다.

보은군은 속리산기슭의 계곡을 따라 문화산수 속리구곡관광길 조성사업을 추진중이다. 이 사업은 102억원을 들여 보은 장안면 개안리-속리산면 상가리 일원에 문화산수 속리구곡 관광길 조성을 2023년 12월까지 완료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이에 관선정 재현과 소나무숲길정비, 속리구곡길(5㎞)과 쉼터를 조성하는 것이 주된 사업이다. 장안면 개안길일원 선병국 고택(국가민속문화재 134호) 안에 있는 관선정은 착한사람들끼리 모이면 좋은 본을 받는다는 뜻을 지닌 서당이었다.

이 서당은 99칸 대저택 동편에 33칸을 덧대어 지어졌다. 1926년부터 1944년 일제에 의해 폐쇄되기까지 인재양성의 요람이 된 곳이다.

관선정에서 전통유학을 수학한 이들이 1970년대 이후 우리나라 한문학의 주류를 이루게 된다. 청명 임창순 선생(1914-1999) 등이 이곳에서 수학했다.

보은군 담당관계자는 “현재 문체부, 충북도와 기본계획안을 협의중”이라며 “문화산수 속리구곡관광길 조성사업 이행 절차에 차질이 없도록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