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학교 단계별 입학 전략
학교 선택 후 장기적 준비 필요…영재성 다양한 유형 종합평가

영재학교에서는 각 영재학교에서 추구하는 교육목표(인재상)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학생들을 선발한다. 따라서 영재학교 진학을 목표로 한다면 진학하고자 하는 영재학교를 선택해 각 단계별 계획을 세운 후 장기적으로 준비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2022학년도 영재학교 입시 전형에서 달라진 점이 있다면 단계별 전형 평가의 변화이다. 영재학교의 전형 방법인 1단계 서류 평가는 입학담당관 확대를 통한 절적 평가 강화, 2단계 영재성 검사는 창의적 문제해결력 등 정성 평가 강화, 3단계 영재캠프는 다양한 유형의 종합평가가 실시될 것으로 예상된다. 합격으로 가는 길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1단계: 서류평가=대부분의 영재학교는 학생들이 제출한 서류를 바탕으로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영재성, 인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선발 인원의 3-5배수 내외의 학생을 1차로 선발한다. 제출되는 서류는 학생생활기록부를 비롯해 자기소개서, 교사 추천서 또는 관찰소견서 등이 있다. 영재학교의 특성상 수학과 과학 분야의 영재성의 입증이 중요하다. 따라서 학교생활기록부에 기록된 교과 내신 성적을 비롯해 학업에 대한 열정이나 교과의 우수성, 수상 실적 등을 포함한 다양한 활동들이 평가 요소에 반영되므로 세심하게 살펴보아야 한다. 자기소개서는 생활기록부에 기록된 내용을 바탕으로 영재학교에서 원하는 인재라는 것을 구체적이고 진정성(아주 솔직하게) 있게 서술하는 것이 좋다. 자기소개서는 3단계 전형에서도 중요한 자료가 되기 때문이다.

◇2단계: 영재성 평가=영재성 평가는 수학과 과학의 심화 지식을 기반으로 한 창의적 문제해결력(영재성 검사, 소양평가)을 평가해 모집 정원의 1.5-2배수의 학생을 선발한다. 올해부터는 창의성과 문제해결력 평가를 위해 열린 문항 중심의 풀이 과정에 대한 평가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문항수는 예전에 비해 30% 이내로 축소(수학 10문항, 과학 10문항 내외)돼 출제되지만 정답 개방성이 높은 열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다양한 독서를 통해 생각을 키우고, 수·과학의 기초를 탄탄히 다지는 과정이 필요하다.

◇3단계: 융합캠프=영재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최종적으로 합격이 결정된다. 입학 담당자에 따르면 올해부터 영재성, 인성, 협업 능력, 리더십 등 다면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다양한 유형의 종합평가를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혀 학생이 갖고 있는 영재성을 보여줄 수 있는 대비가 필요하다. 구술면접 평가에서는 주어진 문제에 대한 답도 중요하지만 면접관에게 자신이 구한 답이 논리적으로 타당한지를 설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실험평가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과목별로 예상되는 대표 실험 문제를 예로 들어 실험 방법, 실험 결과 해석 및 평가, 실험보고서 작성 등을 직접 체험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

한편 서류 평가에는 응시원서, 자기소개서, 학생생활기록부Ⅱ, 추천서, 자기소개서 증빙자료, 사회적배려대상자 증빙서류 등이 필요하고 면접은 방문, 개별, 집단, 심층면접 등을 거치게 된다. 곽상훈 기자·도움말=한국창의영재교육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