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순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박영순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대전 대덕)이 의원실에서 대전일보와 인터뷰를 통해 `대전 트램 노선 방식`에 대한 의견을 밝히고 있다. (사진=박영순 의원실 제공)
박영순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대전 대덕)이 의원실에서 대전일보와 인터뷰를 통해 `대전 트램 노선 방식`에 대한 의견을 밝히고 있다. (사진=박영순 의원실 제공)
대담=송충원 서울지사 부국장

"충청권 광역철도망 구축은 충청권 메가시티 건립 차원에서 대전·세종·충남·충북 4개 시도가 합심해 추진해 나가야 할 주요 사안이다. 이런 점에서 최근 정부가 발표한 4차 국가철도망 계획안에 대전과 세종 등의 요구안은 대부분 관철되는 성과를 거뒀지만, 아직 미완으로 남은 과제도 있다. 지속적인 정부 설득과 공동 대응으로 충청권 광역철도망을 완성해 나가겠다." 지역간 연결 인프라에 매진하고 있는 박영순 더불어민주당 의원(대전 대덕)의 일성이다.국토교통부는 최근 대전과 세종, 충북을 잇는 `충청권 광역철도` 사업을 정부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에 반영했다. 계획안에는 충청권 지역이 공동 건의한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29㎞) 계획이 포함됐다. 대전 반석-세종청사-조치원 구간은 신설하고, 조치원-청주공항 구간은 기존 충북선을 활용하며, 조치원-오송 구간은 복선화하는 게 골자다. 국토부는 각계 의견 수렴을 거쳐 상반기 안으로 구축계획을 확정·고시할 예정이다.

그러나 충청권 메가시티의 필수 사업으로 꼽혔던 청주도심 통과가 무산돼 `청주 패싱`이란 규탄의 목소리가 높아지는 데다 대전-옥천간 연장사업에 영동군을 포함해 추진할 것을 촉구하는 등 충청권 일각에선 반발이 확산되고 있다. 이에 그는 충청권 공조 체제를 꾸준히 유지하며 해법 마련을 위한 노력을 지속해나가겠다는 각오다.

박 의원은 총선 당시에도 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 건설에 조차장역(중리동) 신설을 공약하는 등 철도 연결 기반 조성에 역점을 뒀다. 대전시는 박 의원의 조차장역 신설 공약을 수용해 지난해 말 사전타당성조사 용역비 6000만 원을 본예산에 편성했다. 지난 달부터 시작된 용역은 오는 9월까지 조차장역 추가에 대한 사업비와 재무 수익성(R/C), 경제 타당성(B/C) 등의 검토를 완료할 계획이다. 신설되는 조차장역은 현 조차장 신호계전실 인근에 약 189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연결통로와 승강장이 설치될 예정이다.

충남 지역인 계룡에서 신탄진까지 35.4km를 연결하는 충청권광역철도 1단계 사업은 총사업비 2307억 원을 투입해 기존선로를 광역철도로 활용한다. 기존 정거장을 개량하고 신설하는 사업으로 대전의 남북축을 연결해 도시철도 3호선 역할을 수행하는 사업이라고 박 의원은 설명했다.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을 마치면 2023년까지 공사 및 시운전을 완료한 뒤 2024년 개통할 방침이다.

이처럼 철도 건설에 주안점을 두고 있는 박 의원은 `대전 트램 노선 방식`에 대해서도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민주당 대전시당위원장이자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인 박 의원은 트램 건설로 예상되는 교통혼잡 문제가 대두되자 최근 트램(노면전차) 노선에 시내버스 등 노선버스를 통행할 수 있도록 하는 개정안도 발의했다. 개정안에는 도시철도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것처럼 노면전차와 다른 차가 함께 통행하는 혼용차로가 설치된 경우 노면전차 또는 노선 여객자동차운송사업에 사용되는 승합자동차의 운전자는 해당 차로로 통행할 수 있다는 신설 규정을 담고 있다. 현재 대전시의 경우 트램 전체 노선 36.6km 중 노선버스와 혼용돼야 하는 구간은 약 88% 수준인 32.2km로 예정돼 있다.

박 의원은 "트램을 추진하면서 차선 감소로 인한 교통대란에 대한 걱정이 많았는데 혼용차로를 도입하면 교통혼잡 개선과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시민편의 증진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전을 비롯한 타 도시에서 트램 건설 기본 설계단계부터 혼용차로를 반영해야 하기 때문에 조속한 입법을 위해 국회 국토위 차원에서 공론화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또 다른 지역 현안인 대전 혁신도시 지정에 따른 공공기관 이전과 관련해 다각도로 유치 방안에 힘쓰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혁신도시 지정과 연계해 대전시가 대한민국 혁신성장을 주도하는 첨단 미래도시 육성을 방향성으로 제시했다.

박 의원은 "혁신도시 시즌 2는 시즌 1의 경험이 있기 때문에 공공기관 이전과 같은 후속 조치들이 서둘러 진행될 것"이라며 "국가 균형발전 전략 차원에서라도 대전 지역에 공공기관을 더 많이 내려보내야 한다고 정부를 설득 중"이라고 말했다. 지역 경제 파급 효과 등을 감안해 운영예산이 큰 기관이나 서로 연관되는 공공기관 유치로 실리를 취하겠다는 전략이다.

이를 위해 정부 입장을 명확히 파악한 뒤 그에 따라 기민한 대처에 나서겠다는 각오다.

충청권 메가시티 건설 및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 등의 현안 역시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도 보였다. 박 의원은 "`국가균형발전`은 문재인 정부의 핵심 공약"이라며 "행정중심복합도시 세종 건설과 혁신도시 대전 유치, 충남·북도 지역의 특화발전과 자립적 성장이라는 정책의 목표를 이뤄나가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어 "충청권 메가시티 건설과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은 충청권의 숙원일 뿐만 아니라 국가적 의제"라며 "대전·세종·충남·충북의 `메가시티 구축`으로 수도권 집중화에 `권역별 초광역화`로 대응해야 한다"는 해법을 내놨다.

21대 국회에서 이루고자 하는 목표에 대해선 `불평등의 평등화`를 언급했다. 민생경제 피해 최소화를 위한 정부 지원 방안 확대와 사회안전망 강화로 양극화 심화를 막아야 한다는 취지다.

박 의원은 "코로나19 피해가 충청권 전 지역에 점점 누적되고 있다"며 "중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은 생계위협에 시달리고 사회안전망의 약한 고리인 취약계층은 삶이 더욱 힘들어졌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이를 위해 `불평등` 문제에 더욱 관심을 두고 의정활동에 임하겠다. 저의 `을(乙)지로위원회` 활동도 그 일환"이라며 "사회적 약자들의 경제적 기반이 무너지지 않게 당과 정부가 이들에 대한 지원과 보호에 더 깊은 관심을 두도록 의정활동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정리=백승목 기자

*박영순 의원은 누구

충남 부여 출생인 박 의원은 대전에서 초·중·고·대학교까지 나온 대전 토박이다. 충남대 재학시절인 1991년 전국대학생대표자협의회(전대협) 부의장으로 활동한 그는 2002년 제16대 대통령선거에서 현 더불어민주당 전신인 새천년민주당 노무현 후보 정책보좌역을 맡으며 정계에 입문했다. 이후 청와대와 대전시를 오가며 정치·행정경험을 두루 갖췄다.

참여정부 때 청와대 홍보수석실 행정관을 역임한 그는 2009년부터 2017년까지 대전에서 민주당 전신인 새정치민주연합 대전시당 대덕구 지역위원장과 대전시 정무특별보좌관을 지냈다. 그리고 그 해 다시 대통령비서실 선임행정관으로 자리를 옮긴 뒤, 다음해인 2018년 제19대 대전광역시 정무부시장으로 취임했다.

2020년 제 21대 총선에서 대전 대덕 지역구로 출마한 박 의원은 43.39%의 지지를 받으며 마침내 국회에 입성하게 된다. 총선 도전으로는 세 번째만에 이뤄낸 값진 성과다. 그 만큼 박 의원은 의정활동에 가치를 부여하며 충청권 광역철도망 구축 및 미래 신성장을 위한 인프라 확충 등 국회 국토위 소속 의원으로서 지역 SOC사업에 매진하고 있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