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용갑 대전 중구청장
박용갑 대전 중구청장
최근 일본이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를 결정했다는 소식이 들려왔다. 이에 대해 유엔 인권 전문가들은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을 비판했다.

유엔 인권이사회의 독립 전문가들은 공동 성명을 내고 "해양 환경에 100만 톤의 오염수를 방류하는 것은 일본 국경 안팎의 사람들이 인권을 완전히 누리는 데 상당한 위험을 부과한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많은 사람과 환경 전반에 영향을 끼칠 것이라는 경고를 볼 때 이번 결정은 매우 우려스럽다"라고 지적했다.

또한 "지난 2011년 동일본 대지진 발생 후 환경 및 시민단체, 주변국 간의 논의가 수년간 이뤄졌다"며 "이 문제의 다른 해결책이 있을 것으로 믿기 때문에, 일본의 결정은 더욱 실망스럽다"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뜻하는 일본 정부의 공식 명칭인 `처리수`(treated water)가 아닌 `오염수`(contaminated water)라는 용어를 사용했다.

그러면서 오염수에 많은 양의 방사성 탄소-14, 스트론튬-90, 삼중수소 등이 포함됐다며, "이를 태평양에 방류하면 지구와 인간의 건강을 위협한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일본의 주장과 달리 다핵종(ALPS) 수처리 기술로는 후쿠시마 제1원전 탱크에 저장된 오염수의 방사능 농도를 완전히 제거하지 못한다"라고 비판했다.

또한 "일본은 오염수의 삼중수소 수치가 매우 낮아 인체 건강에 위협이 되지 않는다고 말하지만, 과학자들은 삼중수소가 물에서 유기적으로 다른 분자와 결합하여 먹이 사슬을 통해 식물과 어류, 인간에게 영향을 끼친다"라고 경고했다. 특히 "과학자들은 삼중수소의 위험이 과소평가됐으며, 100년 넘게 인간과 환경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고 말한다"고 전했다.

하지만 일본의 태도는 안하무인이다. 일본과 지리적으로 매우 가까운 우리나라는 물론이고, 중국과 대만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적반하장의 태도를 보이고 있다. 필자는 일본이 주장하는 대로 오염수가 바다에 방류할 만큼 안전하다면 자국 내 생활용수로 써야 한다는 중국의 의견에 찬성하는 바이다. 바다의 해류는 머물지 않는다. 동해는 물론이고 남해까지 영향을 줄 수 있다. 어류 또한 마찬가지다. 사람에게 국경선은 존재하지만 어류에게는 국경선이 없다.

일본의 오염수 방류로 인해 방사능에 오염된 바닷물과 어류들이 우리나라 바다까지 오염시킬 수 있다는 것은 불을 보듯 명확한 이야기이다. 자국의 이익을 위해 다른 나라와 연결돼 있는 해양의 오염은 안중에도 없다는 듯한 일본의 행태에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다. 바다의 오염은 곧 어류와 해초 등의 오염을 말하고 이들은 인간과 밀접한 먹이사슬 관계에 있어 결국 사람에게까지 치명적인 위협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코로나 감염 사태는 백신과 방역수칙을 지켜 이겨낼 수 있지만, 방사능 오염은 오히려 코로나보다 더욱 무서운 결과를 불러올 수 있다. 향후 30년간 오염수를 방류한다면 가장 가까운 동해바다는 어떻게 변할지 알 수 없다.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다. 일본정부는 방사능 오염수를 절대 방류하지 않겠다는 처음의 약속을 지켜야 한다. 독도의 영유권을 주장하고 동해를 일본해라고 주장하는 것도 모자라 동해에 유입될 것을 알면서도 오염수를 방류하겠다는 뻔뻔함을 이제 버려야 한다. 일본은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는 지극히 상식적인 인간의 도리를 마땅히 지켜야 할 것이다. 그 길만이 서로 상생하는 길인 것이다. 박용갑 대전 중구청장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