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백신 급하지 않다고 한 것, 거짓 여론몰이"
與 "당시 상황 감안하면 충분히 근거 있던 주장"

청와대 방역기획관에 임명된 기모란 국민암센터 교수 [사진=연합뉴스]
청와대 방역기획관에 임명된 기모란 국민암센터 교수 [사진=연합뉴스]
기모란 청와대 뱡역기획관을 둘러싼 여야간 공방이 가열되는 양상이다. 특히 국민의힘은 이번 논란을 문재인 정부의 백신 수급난까지 연결시켜 파상공세를 펼치고 있다.

국민의힘 배준영 대변인은 20일 논평에서 기 방역기획관이 과거 인터뷰에서 `백신이 급하지 않다`는 취지로 발언한 것을 언급하며 "기 기획관은 그동안 거짓 여론몰이로 정부에 영향력을 끼쳤고, 앞으로도 코로나19 극복에 방해가 될 것"이라며 "방역 교란 비서관의 탄생"이라고 지적했다.

김기현 의원도 이날 자신의 SNS에 올린 글에서 "백신 개발과 조기 확보에 실패했다는 반성과 국민이 납득할 만한 대책은 없고 `기모란`만 보이니, 국민은 울화통이 터져 죽을 지경"이라며 "사람이 먼저라더니, 알고 보니 국민의 생명과 안전보다 자기편인 `기모란`이 먼저였다"고 꼬집었다.

국민의힘은 이번 공세를 정부의 백신 대책으로까지 확산시키려는 분위기다. 이종배 정책위의장은 이날 원내대책 회의에서 "우리나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종식의 최대걸림돌은 대통령의 잘못된 정보와 안이한 상황 인식"이라며 문 대통령에게 대미 특사 파견 등을 촉구했다. 그러면서 "범정부 백신 도입 TF는 허송세월하고 있고, 정부 당국자는 대통령이나 장관이 백신을 받아올 외교 문제가 아니라며 사실상 외교력 공백 사실을 시인하고 있다"며 "모든 게 난맥상인 `노답 정부`의 코로나 대응을 어디서부터 손대야 하는 건지 답답할 지경"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배 대변인도 현재까지 들여온 백신 물량이 계획 대비 2.4%에 불과하다는 점을 지적하며 "정부 무능의 한계치"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다음달 미국에서 열릴 예정인 한미정상회담과 관련, "백신을 확보해 오는 것이 국민적 염원"이라며 "미국과 70년 혈맹관계를 맺어온 대한민국의 대통령이라면 당연히 할 수 있는 일"이라고 촉구했다.

반면 민주당은 기 기획관의 과거 발언은 당시 상황을 감안하면 충분히 근거 있는 주장이었다며 엄호에 나섰다.

홍익표 정책위의장은 이날 방송 인터뷰에서 "당시 한국과 대만, 독일 등 방역이 안정적인 국가에서는 백신 문제에 대해 상대적으로 보수적인 입장을 취할 수 밖에 없었다"며 "당시 방역상황을 감안했을 때 충분히 근거가 있는 이야기였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당시 기 방역기획관은 전문가로서의 의견을 피력했던 것"이라며 "실제로 공개할 수는 없지만, 화이자를 비롯한 다국적 제약회사들의 요구가 매우 무리했다"고 설명했다.

나아가 "계약 당사자 간의 문제라 정부가 공개를 못 해서 그렇지, 아마 내용이 공개된다면 그렇게까지 협상을 해야 했느냐고 야당과 언론이 공격할 것"이라며 "이후 추진 과정에서 아쉬움이 있을 수는 있겠지만 당시엔 다국적 제약회사에 일방적으로 끌려가서는 안 된다는 생각도 있었다"고 부연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