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안산첨단산업단지 인근 토지 소유주와 대전시·구 공무원 28명의 이름이 일치해 한바탕 소동이 일어났다. NGO가 주축이 된 대전공직자부동산투기감시 시민조사단이 19일 유성구 외삼동의 안산산단 투기 의혹을 조사한 결과 상당수 동명이인이 나온 것이다. 시민조사단은 토지 쪼개기, 불법 전용 의혹 등이 있는 토지의 대장·등기부등본과 공무원 명단을 일일이 대조했다고 한다. 명단만 놓고 보면 합리적인 의심이 가는 대목이다.

이들 28명은 안산 산단 인근에 모두 45필지를 소유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 지역은 대전 노은지구에서 세종시로 가는 길목에 위치해 향후 지가 상승 기대감이 큰 곳이다. 산단 개발지역이다 보니 개발정보를 입수한 일부 공무원들이 차명으로 투기 대열에 합류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지역이다. 대전시는 시민감시단 발표에 대해 28명 중 24명이 동명이인이고, 나머지 3명은 부동산 취득일이 단지 개발계획 수립이전이며, 나머지 1명은 자체 조사를 통해 투기 의혹이 드러난 공무원이라고 밝혔다.

대전시의 해명에도 불구, 이를 바라보는 시민들의 시선은 곱지 않다. 그도 그럴 것이 대전시는 며칠 전 공무원 부동산 투기 전수조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고작 공무원 1명을 경찰에 고발하는데 그쳤다. 대상 지역에서 토지를 취득한 공무원 19명을 찾아내고도 혐의점을 찾기 어려워 내부 종결한 것도 석연치 않다. 도안지구 토지를 매입한 12명에 대해서는 개발지구로 지정되기 전 취득했지만 내부정보를 활용한 부분이 나오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조사 대상이 무려 9500명이고 조사 대상 지역도 도시개발지구에서 산업단지, 토지거래허가구역까지 광범위했는데 성적표는 초라하다.

대전시의 대대적인 자체 조사는 결국 의혹만 키우는 꼴이 됐다. 시민조사단이 산단 한 곳에서만 다수의 명단을 확인했는데 시는 넓은 지역을 조사하고도 단 1명밖에 찾아내지 못했다. 결과적으로 대전시의 자체 조사가 NGO 조사보다 못한 결과물을 내놓았다. 수박 겉핥기 식 조사, 면죄부용 조사, 셀프조사라는 말이 나오는 것이 어쩌면 당연하다. 과연 대전시가 공직자 부동산 투기를 척결할 의지가 있는지 의심스럽다. 그러다 보니 시민들의 재조사 요구도 점점 커지고 있는 것이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