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비 5억원 지원받아 도시청년 60명 모집해 '두 달 살아보기 사업' 추진

[괴산]괴산군 감물면 농업회사법인 ㈜뭐하농이 행정안전부 주관 `2021년 청년마을 만들기 지원 사업`공모사업에 선정됐다.

19일 군에 따르면 이번 공모사업은 지방 청년들의 유출 방지와 도시 청년들의 지역 정착을 지원해 인구감소 지역에 활력을 제고하고자 추진하는 사업이다.

최종 선정된 ㈜뭐하농은 사업비 5억원을 지원받게 된다.

농업회사법인 ㈜뭐하농은 농촌에 새로운 문화를 만들기 위해 괴산지역 청년농부 6명이 모여 설립했으며, 현재 감물면에서 뭐하농하우스(복합문화공간·카페)를 운영하고 있다.

㈜뭐하농은 이번 공모사업을 통해 도시청년 60명을 모집해 `두 달 살아보기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도시에서 농촌으로 내려온 본인들의 귀농경험을 토대로, 도시 청년들이 지역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사업이 지속적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2022년 괴산세계유기농산업엑스포와 연계해 도시 청년들이 괴산을 체험해 볼 수 있도록 뭐하농 인턴십을 운영하고 청년 네트워크를 활성화하는 활동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이지현 ㈜뭐하농 대표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청년들에게 농촌에서도 즐겁고 주체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이 있다는 것을 공유해주고 싶다"며 "이 시대를 살아가는 방법에 대해 서로 배워갈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다" 고 말했다.

이차영 군수는 "사업에 참여하는 모든 청년들이 괴산에 정착하여 꿈을 펼쳐나가길 바란다"며 "괴산군도 지역을 이끌어갈 청년들이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청년 지원 사업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오인근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