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 임혜숙, 산자 문승욱, 고용 안경덕, 국토 노형욱, 해수 박준영 등... 충청출신 전무

임혜숙 과기부장관
임혜숙 과기부장관
문승욱 산자부장관
문승욱 산자부장관
안경덕 고용부장관
안경덕 고용부장관
노형욱 국토부장관
노형욱 국토부장관
박준영 해수부장관
박준영 해수부장관
문재인 대통령은 16일 세 번째 국무총리 후보로 김부겸 전 행전안전부 장관을 지명했다. 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에 임혜숙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이사장을, 산업자원부 장관에 문승욱 국무조정실 국무2차장을, 고용노동부 장관에 안경덕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상임위원을, 국토교통부 장관에 노형욱 전 국무조정실장을, 해양수산부 장관에 박준영 해양수산부 차관을 각각 내정하는 등 5개 부처 개각을 단행했다. 충청출신 인사는 단 한 명도 없었다.

유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은 이날 오후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국무총리 및 5개 부처 장관에 대한 인사를 발표했다.

김부겸 총리 후보자는 청문회를 거쳐 임명되면 문재인 정부의 사실상 마지막 국무총리로 집권 후반기 행정부를 이끌어가게 된다. 문 대통령 취임 이후 호남출신인 이낙연·정세균 전 국무총리가 내각을 이끌었으나, 이번에 처음으로 TK(대구·경북) 출신 국무총리가 지명된 것이다.

유 비서실장은 "이번 개각은 일선에서 정책을 추진해 오던 전문가들을 각 부처 장관으로 수용하면서 그간 정부가 역점 둔 추진해온 국정 과제에 실질적 성과를 마련하기 위해 단행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개각을 지난 선거에서 보여준 국민들의 정부에 대한 요구 겸허히 수용하고 심기일전해 국정과제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는 계기로 삼고자 한다"고 부연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부겸 국무총리
김부겸 국무총리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