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가 지역 폐기물 처리 시설인 `친환경종합타운` 후보지를 선정한 가운데 뜻밖의 암초를 만났다. 시는 친환경종합타운 후보지를 전동면 송성리로 결정하고 타당성 조사에 착수했지만 인근 주민과 한 시의원이 입지 선정 절차에 의혹을 제기하면 서다.

15일 오전 11시 30분쯤 세종시청 앞에는 송성3리 주민 30여명이 모여 친환경종합타운 설치에 대한 전면 백지화를 요구하는 집회를 열었다. 이날 주민들은 "지역에 소각장이 이미 6개나 있다. 또다시 폐기물 처리시설이 들어온다는 것은 주민의 생존권을 위협하는 처사"라며 "소각장 설치를 동의했다는 주민 중 대다수가 요양병원에 입원한 고령의 환자들이다. 소각장에 대해 정확히 인지한 뒤 동의했다고 보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어 "시가 소각장 설치를 강행하는 것은 읍면지역 원주민을 무시하는 행위다. 쓰레기 처리 시설을 설치하려거든 주민 이주대책과 보상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앞서 박용희 국민의힘 시의원은 입장문을 내고 "시가 응모신청자인 업체 대표에게 주민등록된 세대 정보를 제공하고, 서명 받을 때 시 공무원이 동행했다"며 개인정보보호법 위반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친환경종합타운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입지 선정 과정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 당초 친환경종합타운은 지난해 초 전동면 심중리 일원에 추진되던 중 주민 반대로 좌초됐다. 이후 재공모 절차에서 전동면 심중리와 송성리 2곳이 접수에 응했으나, 심중리는 접수 이후 재확인 과정에서 동의 미달로 무산됐다. 이어 시는 이날 송성리 친환경종합타운 입지선정위원회를 열고 타당성 조사 심의 등을 시작했지만, 입지 심의에 착수하자마자 주민반발에 부딪힌 것이다.

이에 대해 시는 제기된 의혹은 사실무근이며, 입지선정에 대한 정상적인 행정 정차를 밟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시 관계자는 "현직 공무원이 입지 선정을 위해 주민동의를 받는데 관여했다는 의혹은 사실무근. 입지심사는 해당 지역에 거주하는 세대주의 80% 이상이 동의했기 때문에 진행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현재 입지가 최종적으로 정해진 것은 아니다. 당초 계획대로 입지 타당성 조사 등을 거쳐 내년 3월까지 입지 심사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친환경종합타운은 일일 처리용량 400t 규모의 소각시설과 80t 규모의 음식물자원화시설이다. 시는 최근 급격한 인구 증가에 따라 생활폐기물 발생량이 2016년 99t에서 지난해 188t으로 2배 증가했지만, 현재 시설로는 처리용량에 한계가 있어 폐기물처리시설 설치가 시급한 상황이다.천재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천재상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