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경제장관회의서, "반도체 공급망 등 재편 움직임에 세계 1위 지키는 지원방안 수립"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거센 변화의 파고를 이겨내고, 기회를 선점하기 위해 기업과 정부가 한 몸이 돼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 열린 확대경제장관회의에서 "세계 경제는 지금 거대한 변혁의 시간을 지나고 있다. 디지털 저탄소 경제 전환은 물론 글로벌 공급망을 자국 중심으로 재편하려는 움직임도 보이고 있다"고 진단하며, 이 같이 당부했다.

특히 코로나19 상황에서의 글로벌 공급망 재편과 관련, "재편 움직임이 가장 뚜렷한 업종은 반도체"라며, "반도체산업은 우리 경제의 현재와 미래가 걸린 핵심 국가전략산업이다. 글로벌 반도체 공급망을 우리가 계속 주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금 세계가 맞고 있는 `반도체 슈퍼 사이클`을 새로운 도약의 계기로 삼아 종합 반도체강국 도약을 강력히 지원하겠다"며 "세계 1위를 지키고 격차를 벌리기 위한 다각도의 지원 방안을 수립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반도체 외에도 전기차·조선산업 등 국가전략산업에 대한 대응 방안도 제시했다.

문 대통령은 배터리 사업과 관련, "우리의 소형 배터리기술력은 세계 최고다. 배터리는 우리에게 제2의 반도체와 같다"며 "글로벌 배터리시장의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한 종합적인 지원 전략을 세울 것"이라고 밝혔다. 또 "최근 차량용 반도체 수급 부족에 대해서도 정부는 기업들과 협력하며 물량 확보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반도체와 자동차업계의 동맹을 통해 국산화율을 높여 나가겠다"고 제안했다.

조선업과 해운업에 대해선 "수출경쟁력의 바탕이 되는 해운업도 올해 안으로 한진해운 파산 이전의 컨테이너 운송능력을 회복할 전망"이라며 "조선과 해운은 글로벌 경제회복에 따른 물동량 증가를 확실한 도약의 계기로 활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급증하는 수주물량을 차질없이 소화하기 위해 조선업 구조조정 과정에서 퇴직한 숙련 인력의 복귀를 지원하고, 해양진흥공사가 소유하는 선박을 저렴한 용선료로 임대하는 한국형 선주사업을 더해 해운 재건 노력에도 박차를 가하겠다"고 부연했다.

이날 회의에는 청와대 주요 참모진과 경제부처 장관들은 물론 이정배 삼성전자 사장, 이석희 SK하이닉스 사장 등 주요 반도체기업 CEO를 비롯해 전기차·조선 관련 기업 임원들도 참석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