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 국민의힘 대표 권한대행 (왼쪽)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주호영 국민의힘 대표 권한대행 (왼쪽)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주호영 국민의힘 대표 권한대행이 15일 국민의당과의 합당 논의 진행상황에 대해 "대화가 잘 되고 있다"며 긍정적으로 전망했다.주 권한대행은 이날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내주 중에는 결론도 나고 아마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며 이렇게 밝혔다.그는 "내일(16일) 의원총회를 열어서 합당에 대한 의견을 정리할 것"이라며 "월요일(19일) 전국 시도당위원장 회의를 열어 정리를 한다"고 했다.

합당 전망에 대해 주 권한대행은 "(합당에서) 지분 요구도 하지 않는다. 재산 관계도 깔끔하다"며 "사무처 직원도 숫자가 거의 한 자리 숫자 정도여서, 만약 통합이 되면 모이는 데 별로 지장이 없다"고 내다봤다.

국민의힘 전당대회와 합당 간 선후 관계에 대해서는 "합당 이후에 전당대회를 하는 것이 맞는다는 의견이 더 높은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며 `선(先)합당 후(後)전당대회`를 말했다.

주 권한대행은 "국민의힘이 먼저 전당대회를 하고 합당을 하면 이후의 지도체제를 또 논의해야 된다"며 "그렇게 긴 시간이 소요되지 않는다면 합당 이후에 단일지도부를 구성하는 것이 맞는다고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주 권한대행은 내년 대선에서 국민의힘을 중심으로 야권이 뭉쳐야 한다며 "우리 당이 열린 플랫폼이 돼서 야권 후보를 단일화하고 내년 대선에 거대 더불어민주당과 대선을 하자 이런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도 이날 합당과 관련 당원들에게 의견을 묻는 절차를 다음 주말까지는 마칠 수 있다고 했다.

안 대표는 당 최고위원회의가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저희는 다음 주말 정도면 그런 과정(의견 수렴 절차)을 다 거칠 수 있을 것으로 본다"며 "국민의힘도 다음 주 정도까지는 진행하는 것으로 아는데, 정확하게 같은 날에 마치는 것은 아니지 않겠는가"라고 말했다.

안 대표는 금태섭 전 민주당 의원의 제3지대 신당을 창당설과 관련해선 "제가 아는 것은 없다"며 "(금 전 의원과는) 필요하다면 만날 수 있는 관계"라고 말했다. 그는 "다음 대선 때는 범야권의 대통합이 꼭 필요하고 그래야 정권 교체가 가능하다고 말씀드렸다"며 "야권 대부분이 그런 제 생각에 동의할 것"이라고 했다.

합당할 경우 당 대표 출마 의사가 있느냐는 질문에는 "제가 뭐가 되겠다는 생각으로 범야권 대통합을 추진하는 것이 아니다"며 "통합을 위해서라면 어떤 일이든 하겠다는 각오고, 이미 서울시장 보선에서 행동으로 증명했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서울=백승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