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약사회, 약국 2만여 곳에 화해의 서신 발송
약사회 "논의 자체 안 할 것" 입장에 험로 예고

대한한약사회·대한약사회 로고
대한한약사회·대한약사회 로고
약사회와 한약사회의 해묵은 갈등이 좀처럼 풀릴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그동안 양측의 업무 범위 등 논란이 됐던 쟁점들에 대해 한약사회가 먼저 해명하며 화해의 손길을 내밀었지만, 약사회는 `일방적인 자기변호`에 불과하다는 입장이다.

15일 한약사계에 따르면 대한한약사회는 지난 14일 전국 2만 여개의 약국에 한약사의 일반의약품 판매 논란에 대한 해명과 한약사와 약사 교차 고용 등에 대한 내용이 담긴 서신을 발송했다. 그동안 양측은 각각 한약제제와 일반의약품 판매에 대한 불만을 신문광고나 포스터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고발하는 등 갈등을 키워온 바 있다.

한약사회는 해당 서신에서 "한약사와 약사 직능 간의 갈등은 날로 심화되고 있고 그에 따른 서로의 피해도 커지고 있는 상황"이라며 "이는 한약사 직능에 대한 오해가 바탕이 된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특히 가장 뜨거운 논란이 되고 있는 한약 제제 분업 관련 `통합약사제도`를 제안하며, 한약학과와 약학과를 통합하고 교육과정을 개편해 통합약사 면허를 배출하는 방법 등을 주장했다.

한약사회는 "보건복지부는 한약제제분업을 위해 한약사와 약사 간 통합을 제안했다"며 "한약사와 약사에게 찾아온 새로운 시장을 스스로 거부하는 것 같다. 이제라도 통합을 통해 새로운 기회를 함께 만들어가길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약사회는 "대응할 가치가 없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한약사계가 업무 범위에 대한 명확한 기준과 이해 없이 일방적인 주장만 한다는 것이다.

약사회 한 관계자는 "상대 직능의 영역을 침범해놓곤 자신들의 영역이라며 자기변호를 하는 것이 어이가 없다"며 "먼저 잘못을 사과하고 직역의 범위를 지키겠다고 말하는 것이 진정한 상생"이라고 지적했다.`통합약사`에 대해서도 한약사가 업무 범위를 지키는 것이 선행돼야만 논의할 가치가 생기는 것이라는 반응이다.

또 다른 관계자는 "한약사는 약사법에서 규정한 면허 범위를 준수해야 한다는 사실을 분명히 해야 한다"며 "여러 불법적인 행위가 지속하는 상황에서 통합약사를 논의하자는 주장은 보건의료제도 발전과 한약사의 정체성 확보에도 도움이 되지 않는 일"이라고 밝혔다.

장진웅 기자·김소연 수습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장진웅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