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선정서 고배…충남대 등 사업 유치 주력
모빌리티 강점으로 메가시티 구축 청사진 제시

`4차산업혁명특별시 대전`의 위상에 발 맞춰 충청권 대학과 지자체, 그리고 대덕특구가 `RIS(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플랫폼)` 지정을 위해 손을 잡았다.

RIS 사업은 지자체와 대학의 협력기반 지역혁신 플랫폼을 구축하고 대학교육혁신과 지역혁신과제를 수행, 지속가능한 지역을 구현하기 위한 사업이다. 올해 현행 4개 광역 지자체에서 전국 8개 내외 지자체가 참여할 수 있도록 플랫폼이 확대됐다.

내달 최종 평가결과가 발표될 예정인 이 사업에 선정되면 오는 6월부터 2025년 5월까지 `3+2년`의 형태로 국비와 지방비를 포함, 연간 686억 원이 지원된다.

RIS 사업은 지자체와 대학 간 협력을 기반으로 지역혁신체계를 구축하고 지방대의 혁신을 통해 지역혁신을 추구하는 것이 목표다. 각 지역 발전 목표에 맞는 핵심 분야를 선정해 지역 내 인재를 양성하게 되는데, 대전·세종·충남의 핵심분야는 `미래모빌리티`다. 충남대는 지자체와 지방대, 연구원과 모빌리티 관련 협의회 등과 함께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주요 사업 내용으로는 우선 대전·세종·충남 대학교육혁신본부를 운영한다. 8개 융·복합전공과 재직자 교육 등 공유대학 체계를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또 기술 고도화를 통해 친환경 자동차와 자율자동차 관련 기술 및 서비스를 개발한다.

사업선정을 대비한 지역별 특화 지원 방안도 마련했다. 대전 R&D 기관은 지역 기업의 기술개발을 지원하고 충남 제조기업은 대전 R&D 기관과 기술기업의 매칭을 제공하고 세종은 자율주행 실증사업과 연구기관과 기업의 협업을 주도한다.

이 사업을 통해 지역혁신 주체인 지자체·대학·연구소·기업·시민사회가 네트워크를 구축해 지역 주도 혁신을 기획·실행한다. 중앙부처(교육부·다부처)가 지원·협력해 지역 현신을 추진할 인재를 양성하고 기업 육성을 통해 지역 상생발전 생태계가 조성될 수 있다.

사업을 주도하고 있는 충남대 이진숙 총장은 "각 지역의 강점을 살린 지역혁신 플랫폼을 구축, 국내 최고의 모빌리티 혁신생태계를 조성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이는 미래 핵심인재를 양성하고 지역에 뿌리를 내리기 위한 분위기를 확산하고 장기적으로 지역 혁신을 이끌고 기업경쟁력을 높여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어 "궁극적으로 동 사업이 확정될 경우, 충청권의 경제를 활성화하고 메가시티의 기반이 마련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강정의 기자·조은솔 수습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