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2017년부터 시민 대상 미세먼지 원인 노후경유차 폐차 독려
자치구 별 배출가스 5등급 관용차량 50대 육박…늑장·근시 행정 지적

[사진=대전일보DB] [그래픽=게티이미지뱅크]
[사진=대전일보DB] [그래픽=게티이미지뱅크]
대전시가 매년 미세먼지 감축을 위해 시민들을 대상으로 노후 경유차량 폐차를 강력 독려하고 있지만, 정작 자치구 내 행정업무용 노후 차량은 방치하고 있어 비판을 자초하고 있다.

14일 대전시와 5개 자치구에 따르면 시는 지난 2017년부터 노후 경유차 조기 폐차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 사업은 미세먼지 주요 원인인 노후 경유차를 줄여 쾌적한 도심 환경을 유지하는데 목적을 둔다. 폐차 대상 노후경유차는 2가지인데, 배출가스 5등급인 경유 차량과 배기가스 허용기준이 2005년 이전인 건설기계가 대상이다.

문제는 폐차 대상에 포함되는 행정 업무용 차량이 많았음에도 불구, 이는 방치하고 있다는 점이다. 대전 5개 자치구에 따르면 각 자치구 내 폐차 대상 업무용 차량은 총 51대로 집계됐다. 대전 동구는 배출가스 5등급 경유 차량이 10대, 2005년 이전 연식 차량은 5대로 집계됐다. 서구와 대덕구는 5등급 노후 경유 차량이 각각 13대와 5대로 파악됐다. 중구와 유성구도 폐차 기준에 부합하는 차량이 각각 9대로 확인됐다.

시가 지난 2017년부터 노후 경유차 조기 폐차 지원 사업을 추진한 것을 감안하면, 이들 차량은 사업 사각지대에서 5년 간 미세먼지를 방출해온 셈이다. 시는 내년부터 자치구 내 노후 경유차량을 폐차하겠다는 입장이지만 지역계 일각에서는 `늑장 행정`이라는 비판이 적지 않다.

대전 대덕구 주민 서모씨는 "대전시가 시민들에게는 노후 경유차가 미세먼지 주범이라며 홍보하고, 폐차를 독려하는 한편 행정업무용 노후 차량은 방치했다는게 어이가 없다"며 "`혹시 내 차량이 미세먼지 발생의 주범이 아닐까` 걱정하며 폐차사업에 참여한 시민들만 바보가 된 것 아니냐. 시가 정말 미세먼지를 줄이고 싶은 의사가 있는지 궁금하다"고 지적했다.

시는 자치구 내 노후경유차량 대수를 파악해 놓은 상태이며, 앞으로 행정업무용 노후차량을 매년 감축해나가겠다는 입장이다.

대전시 한 관계자는 "올해 2월쯤 환경부로부터 행정업무용 노후경유차를 파악하고 폐차를 진행하라는 내용의 `노후경유차 감축계획` 공문이 내려왔다"며 "이에 따라 시는 자치구별 폐차 대상 차량을 파악해 놓은 상태다. 여기에 해당하는 노후차량은 매년 폐차를 진행할 계획이며 도심내 미세먼지 감축에 힘쓰겠다"고 밝혔다.박우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박우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