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소자 무달이탈 우려·상권 매출 타격
대전시 "관리 강화·지역서 물품 구입"

[사진=연합뉴스] [그래픽=대전일보DB]
[사진=연합뉴스] [그래픽=대전일보DB]
충청권 코로나19 감염 환자들을 위한 생활치료센터가 주민들의 우려와 반대에도 불구하고 14일 문을 열었다. 주민들이 포용적 차원에서 생활치료센터 입주에 동의했기 때문이다. 다만, 주민들 사이에서 감염 확산에 대한 불안감이 여전하고, 지역상권에선 매출 하락 등 적지 않은 부작용을 겪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대전시 측은 확진자 이탈 등 사고 예방을 위한 관리를 강화하는 한편, 운영에 필요한 물품들을 지역상권에서 소화하는 등 피해 최소화에 나서기로 했다.

이날 오후 유성구 전민동 LH토지주택연구원에서 충청권 4호 생활치료센터(이하 센터)가 공식 개소됐다. 센터는 대전과 세종을 비롯한 충남·북에서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은 경증·무증상 확진자를 입소 대상자로 한다. 환자용 84실, 운영용 48실 등 모두 132실로, 168명의 확진자를 수용할 수 있다. 이날 개소와 함께 대전과 충북 지역에서 발생한 확진자 10여 명이 입소한 것으로 파악됐다. 센터는 오는 8월 31일까지 운영될 예정이다.

센터가 개소하는 데까지는 과정이 순탄치 않았다. 타 지역 센터에서 확진자가 무단 이탈 뒤 주민들과 접촉하는 등 사고가 발생한 사례가 있기 때문이다. 불안감을 느낀 전민동 주민들이 작성한 센터 입주 반대 서명부가 유성구에 전달되기도 했다. 작성 인원만 1000여 명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전시와 유성구는 지역주민들을 대상으로 수차례에 걸쳐 설명회를 개최했고 허태정 시장과 정용래 유성구청장이 직접 설득에 나서기도 했다. 이후 주민들이 대승적 차원에서 센터 조성에 동의하면서 이날 개소에 이르렀다.

그러나 주민들의 불안감은 여전한 상황이다. 센터 인접 아파트의 한 주민은 "센터에 입소한 분들이 답답함에 밖으로 나올 수도 있어 우려가 될 수밖에 없다"며 "이 동네에 놀러 오지 않겠다고 말하는 지인들도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주민은 "근처에 전민중과 전민고 등 학교가 있는데, 만일 이탈자가 학생들과 접촉이라도 한다면 상상하기도 힘든 결과가 나올 수 있다"고 우려했다.

지역상권 매출 타격도 상당한 것으로 전해진다. 센터에서 가까운 한 업소 대표는 "센터가 들어선다는 언론 보도 이후 방문 손님이 3분의 1 줄었다"며 "단골들도 나중에 찾겠다며 기피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또 다른 업소 관계자는 "코로나 때문에 안 그래도 손님이 줄었는데, 센터가 들어선다는 소식에 불안감을 느낀 손님들의 발길이 아예 끊길 것 같아 걱정"이라고 토로했다.

대전시 측은 주민들의 이런 불안과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대책을 수립하고 있다. 가장 우려하는 입소 확진자의 무단 이탈을 대비해 CCTV를 대폭 늘려 사각지대를 없앴고 창문 이격을 줄이는 등 관리 대책을 강화했다. 또 센터가 밖으로부터 노출되지 않게 3m 높이의 차단벽도 세울 계획이다. 또 지역상권 피해를 줄이기 위해 도시락을 비롯한 물, 화장지, 치약 등 센터 운영을 위한 각종 필수 물품을 전민동 상권에서 구매하기로 했다. 대전시 한 관계자는 "최소한이라도 지역상권에 경제적으로 도움을 주려는 것"이라고 밝혔다. 장진웅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장진웅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