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색(顔色)·안형(顔形) 특징만으로 고혈압 환자 구별
일상 속 고혈압 관리 기술에 활용 기대

고혈압 환자의 안면 형태 및 색상 등 특징 변수를 추출하는 모습. 사진=한국한의학연구원 제공
고혈압 환자의 안면 형태 및 색상 등 특징 변수를 추출하는 모습. 사진=한국한의학연구원 제공
한국한의학연구원 이상훈 박사 연구팀이 사진 속 안색(顔色), 안형(顔形) 등 얼굴 특징을 통해서도 고혈압 환자를 파악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14일 한의학연에 따르면 연구팀은 고혈압 환자 394명과 정상인 705명의 사진에 인공지능 한 분야인 `통계적 기계학습 기법`을 적용, 고혈압을 예측할 수 있는 안면 특징 변수를 확인했다.

분석 결과 고혈압 환자와 정상인 간 차이를 보이는 변수는 코의 모양, 이마와 볼의 색으로 확인됐다.

특히 여성은 눈 모양과 코의 각도·색상이 환자와 정상인을 가장 뚜렷하게 구별하는 변수였다. 남성은 코 너비와 볼 색상이 가장 큰 차이를 보였다.

연구팀은 후속 연구를 통해 단순한 구별을 넘어 고혈압 발생 위험도를 예측할 수 있는 연구로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향후 해당 기술은 일상생활에서 간단한 비접촉 방법으로 고혈압을 쉽게 예측해 예방·관리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상훈 박사는 "앞으로 다가올 미래 헬스케어 서비스에서는 이미지와 같은 비접촉 데이터 기반의 건강위험 예측 기술이 중요해질 것으로 생각한다"며 "이번 연구를 통해 사진만으로 고혈압 위험을 확인하고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개인의 질병 예방·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가능성을 확인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밝혔다.정인선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