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전 포스터.
공모전 포스터.
국립박물관문화재단이 `제7회 한글 창의 산업·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하고, 한글을 소재로 한 디지털 콘텐츠 및·활용한 상품을 공모한다.

문화체육관광부와 국립한글박물관이 공동으로 주최하고 재단이 주관하는 이번 공모전 접수 기간은 내달 17일부터 6월 4일까지다.`한글`을 소재로 한 디지털 콘텐츠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국적과 연령에 관계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이번 공모전의 주제는 `디지털 세상에서 꽃피는 한글`이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비대면 소통을 위한 수단으로 중요성이 더해진 `디지털 콘텐츠`를 활용해 한글문화를 더욱 확산하기 위해서다.

공모 부문은 △ 한글을 소재로 한 디지털 콘텐츠 부문, △ 한글 디지털 콘텐츠를 활용한 상품 부문으로 총 2개 분야다.

심사 기준은 한글에 대한 참신한 해석의 `창의성`, 한글의 가치와 정체성에 대한 상징적 표현이 우수한 `상징성`, 공모 주제와의 `적합성`, 한글의 개념을 아름답게 표현한 `심미성`, 일반 대중에게 보다 친근하고 쉽게 접근하는 `대중성` 등에 중점을 둘 계획이다.

이번 심사는 전문가 뿐만 아니라 박물관 관람객 심사를 거쳐 총 10개 작품이 수상작으로 선정되며, 대상 수상자에게는 문체부 장관상, 부문별 수상자에게는 한글박물관장상·재단 사장상을 수여한다.

수상자에게는 실제로 상품화하거나 완성도를 높일 수 있도록 △전문가 자문 및 교육 △시제품 제작 △전시 참가 △재단이 운영하는 박물관 상품점 입점·판매기회 등 후속 지원이 제공된다.박상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