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충주시가 시의회에 옛 한전연수원 매입 관련해 건축물 안정성 평가 결과를 허위 보고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논란이 일고 있다.

13일 충주시의회 제255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조중근(충주 사) 의원은 "건축물 안전성을 점검한 용역사는 E등급으로 판단했지만, 시 집행부가 시의회에 제출한 보고서는 D등급이었다"면서 "왜 용역사의 보고서를 시의회에 제대로 내지 않았나"라고 따져 물었다. 그러면서 "(옛 한전연수원 건물)리모델링을 철거로 바꾸는 사업계획 변경을 위한 타당성 조사 연구용역을 국토교통부가 요구한 지 6개월이 지났는데 시는 아직 발주도 하지 않았다"고 질타하면서 "잦은 업무 담당자 교체 때문에 사업 추진이 늦어지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답변에 나선 조 시장은 ""안전성 평가에서 E등급이 나와 옥상의 야외 목욕탕을 아래로 내리는 등 리모델링 계획을 변경해 안전성을 조정했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시의회 허위보고 의혹 제기에 관해서는 "(옛 한전연수원)취득 과정에서 빚어진 논란 때문에 직원들에게 방어 의식이 작용했던 것 같다"면서 "(건물에 대한)미련을 버리고 철거하라고 지시한 상태"라고 했다. 한편 시는 2017년 11월 법원 경매를 통해 옛 한전연수원 소유권을 확보한 민간인 A씨에게 27억2000만원을 주고 건물과 땅을 샀다. 시의회의 승인을 받지 않은 채 2019년 말 소유권 이전 등기까지 완료한 사실이 뒤늦게 드러나 `의회 패싱` 논란을 빚었다. 조 시장은 지난해 5월 기자회견을 열어 공개 사과했다. 시의회가 뒤늦게 이를 추인했으나 건축물 안전성 논란이 또 불거졌다. 철거가 불가피한 안전도 E등급 건물을 사들인 것으로 확인되면서 시는 사업계획 수정 작업을 진행 중이다. 시가 A씨에게 지불한 건물 값은 2억5000만원이다. 철거 공사에 8억원이 더 필요할 것으로 추산되면서 최소 10억원의 혈세 매몰이 불가피한 상황이 됐다.

시는 수안보 도시재생뉴딜사업의 핵심 시설인 `수안보 플래티움`을 이곳에 지을 계획이다. 온천수 활용 스파시설, 식물원, 식당과 카페 등이 들어선다.

이에 대해 충주시 관계자는 "옛 한전연수원 건물 안전성 평가 결과는 빈 건물인 현재 상태에서의 안전성과 수안보 플래티움 조성 이후의 안전성이 혼재하는데, 시의회 보고에 두 가지를 혼용하면서 혼란이 생긴 것"이라며 허위 결과 보고가 아니라고 반박했다. 진광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