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기의혹 관련 도시개발사업 공정성 상실 주장도

세종시 연서면 와촌리성기혁(48) 씨가 15일 시청 앞에서 `세종 국가산단 결사반대`라고 적힌 피켓을 들고 산단 지정 취소를 촉구하는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2021.3.15 [사진=연합뉴스]
세종시 연서면 와촌리성기혁(48) 씨가 15일 시청 앞에서 `세종 국가산단 결사반대`라고 적힌 피켓을 들고 산단 지정 취소를 촉구하는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2021.3.15 [사진=연합뉴스]
세종시 연서면 일원에 조성 중인 스마트 국가산업단지를 두고 지역 원주민들이 산단 지정을 취소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산단 조성에 따라 원주민들이 인근 지역으로 이주해야 하지만, 예정지 발표 이후 일대 땅값이 일제히 폭등하며 농사를 지으며 살아가는 지역 원주민들이 토지를 확보하기 어려워지는 등 생계 유지가 불가능해졌다는 주장이다.

12일 세종시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세종본부 등은 연서면 일원에 총사업비 1조 5000억 원을 투입, 소재·부품 산업 거점을 조성하고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스마트 국가산단 조성 사업을 벌이고 있다.

하지만 국가산단 예정지인 와촌·부동리 원주민들은 사업 시행에 따라 삶의 터전에서 쫓겨나게 됐다며 연서면 일원에 대한 국가산단 지정을 취소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산단 예정지로 연서면이 지정되며 인근 땅값이 폭등, 정부의 보상 대책으로는 농사를 짓는 등 생계를 이어나갈 수 없다는 것이다. 또 일각에선 연서면 일원에 제기된 투기 의혹 등을 볼 때 도시개발 사업이 공정성을 상실, 예정지역 지정을 취소하는 것이 맞다는 견해도 나온다. 앞서 연서면 와촌·부동리 원주민들은 지난해 9월부터 이달까지 월 1-2회 가량 시와 국토교통부 앞에서 국가산단 지정 철회를 촉구하는 1인 시위를 벌이고 있다.

오옥균 세종국가산단주민대책위원회 공동위원장은 "지역에서 대를 이어 농사 지으며 살아온 원주민들이 고향을 떠나 무엇을 할 수 있겠느냐. 정부가 토지를 보상하고 이주자에 대한 택지를 제공한다고 하지만, 주민들이 60-70대인 점을 고려할 때 일방적으로 거주지를 옮기라는 것은 원주민이 처한 현실과 맞지 않는 처사"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LH세종본부는 산단 지정 취소에 대해서는 검토된 바 없고, 원주민 보상 문제에 대해서는 논의할 단계가 아니라는 입장을 내놨다.

LH세종본부 관계자는 "연서면 스마트 국가산업단지는 정부 정책에 따라 조성 중인 곳으로, 산단 지정 철회 가능성은 없다고 본다"며 "토지 보상은 내후년 이후에나 가능할 전망으로, 현재 토지보상에 대해 정해진 바는 없다"고 말했다.

한편, 이와 관련해 세종LH투기진실규명촉구시민단 등 3개 단체는 이달 13일 어진동 LH본부 인근 등에서 국가산단에 대한 시민자유발언 집회를 개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집회에선 국가산단에 대한 투기 의혹과 원주민 이주대책 문제 등이 거론될 전망이다.천재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천재상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