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상한 토지 거래 포착…다수 직원 소명서 제출
市 "단순 거래도 있어, 혐의 명확하면 수사의뢰 할 수도"

대전시청 부동산투기 특별조사 공익신고센터에서 직원들이 부동산 관련 자료를 살펴보고 있다. 대전시는 지난달부터 소속 공무원, 자치구, 도시공사 등 8000여 명 이상을 대상으로 개발지구 부동산 투기 여부 조사에 착수했다. 신호철 기자
대전시청 부동산투기 특별조사 공익신고센터에서 직원들이 부동산 관련 자료를 살펴보고 있다. 대전시는 지난달부터 소속 공무원, 자치구, 도시공사 등 8000여 명 이상을 대상으로 개발지구 부동산 투기 여부 조사에 착수했다. 신호철 기자
`LH 사태` 이후 지역 주요 개발 사업지에 대한 공직자 부동산 투기 의혹을 들여다 본 대전시가 이르면 이번 주 1차 조사 결과를 발표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일부에선 투기 의심을 살 만한 수상한 정황이 포착된 것으로 알려져 수사 의뢰 등으로 확대될 지 향후 추이가 주목된다.

12일 시에 따르면 지난달 구성된 부동산 투기 특별조사단은 최근 완료한 1차 조사 결과를 이르면 이번 주 발표할 예정이다. 특별조사는 시 공무원 약 4000여 명에 이어 5개 자치구 등의 합동조사 필요성 제기에 따라 최종 시와 5개 자치구, 지역 내 개발 사업을 담당하는 대전도시공사 소속 직원 등 총 8700여 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조사 결과와 관련해 지역 안팎에서는 `투기를 의심할만한 부동산 거래가 포착됐다`는 전언이 잇따르고 있다. 도시개발구역과 택지개발, 산업단지 등 조사 범위에 포함된 일부 개발지역에서 공무원들의 토지 거래가 빈번했다는 것.

이와 관련해 시 감사위원회는 현장 조사 등을 통해 부적절한 부동산 거래가 이뤄졌는지를 집중적으로 살핀 것으로 알려졌다. 보상을 염두에 둔 토지 매입 여부와 용도에 맞지 않는 토지 이용 사례 등이 현장 조사에서 다뤄진 것으로 전해졌다. 속칭 벌집건축, 묘목밀실 행위 등도 점검 대상이었다.

이에 대해 시 감사위원회는 조사 구역에서 토지 거래를 한 다수 공무원들에게 소명 자료를 제출받았다는 전언이다. 소명자료에서 복수의 공무원들은 `땅 또는 빌라, 건물 등을 어떤 용도로 매입했는지` 등에 대해서 해명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런 과정을 통해 투기 의혹을 샀던 공무원들은 일정 부분 소명을 마친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일부 공무원들은 여전히 부동산 투기 의문 부호를 떨쳐내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에 따라 향후 추가 조사 등에 따라 경찰 등 사정당국의 수사 칼날을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여진다.

이에 대해 시 감사위원회는 조심스러운 입장을 보이고 있다. 조사 결과를 발표 하기 이전까지 투기 적발 사례 등을 공개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띠고 있다. 대전시 한 관계자는 "조사 대상에 포함된 개발지역에서 토지 거래 사실이 있는 공무원들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이어 "뚜렷한 투기 혐의점을 찾기 어려운 사례도 있어 섣불리 공개가 어렵다"며 조심스럽게 밝혔다.

다만, "의심을 사는 부동산 거래 내용에 대한 정리를 진행 중"이라며 "이르면 이번 주 늦어도 다음 주 초 조사 결과를 내놓을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이번 조사 결과에 대해 청안팎에서는 이른바 `맹탕`에 그칠 수 있을 거라는 전망도 없지 않다. 앞서 지난달 세종시가 스마트국가산업단지 관련 전수 조사 결과를 내놓고도 `셀프조사` 한계에 부딪힌 것과 같은 맥락이다. 상당 부분 불거진 의혹에도 시의 조사 결과가 성과 없이 마무리 될 수 있다는 우려도 적지 않다.

이와 관련해 시 관계자는 "계좌 추적 등을 포함해 수사권한이 없는 탓에 한계점이 분명 존재한다"며 "하지만 공정성과 투명성 확보를 위해 철저히 조사를 펼쳤다"고 말했다. 김용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용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