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현 대전시의원, 대전시 '영유아급식 친환경농산물 확대' 지적

더불어민주당 정기현 대전시의원(유성구3). 사진=대전시의회 제공
더불어민주당 정기현 대전시의원(유성구3). 사진=대전시의회 제공
더불어민주당 정기현 대전시의원(유성구3)이 대전시의 어린이집·사립유치원 급식에서의 친환경농산물 50% 확대 정책을 지적하고 나섰다.

정 의원은 12일 대전시의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시가 지난해 30%였던 친환경농산물의 공급을 올해 50%까지 늘리겠다고 하는데, 이는 마치 전체 급식비의 50%인 것처럼 오해할 소지가 다분하다"며 "친환경우수농산물 구입 차액 금액인 1인 한끼 300원 가운데 중간수수료 25%(가공식품, 쌀은 18%)를 제외한 약 230원의 50%, 즉 115원 정도를 친환경농산물로 급식에 공급하겠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는 어린이집·사립유치원 한끼 급식비 2800원(무상급식비 2500원과 친환경우수농산물 구입 차액 300원)의 약 4%에 불과한 것이어서 아무런 의미가 없다"고 덧붙였다.

그는 공급 우선순위에 있어서도 지역 역차별이 나타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정 의원은 "시는 식재료 공급 우선순위에서 1순위는 지역생산 친환경인증, 2순위는 지역생산 한밭가득(로컬푸드) 인증, 3순위는 인근지역생산 친환경 인증으로 정해놨지만, 정작 지역생산 친환경 인증 농산물의 가격은 지난해 로컬푸드인 한밭가득 농산물과 동일한 가격으로 공급했고 올해는 한밭가득 농산물보다 10% 더 쳐주겠다고 한다"며 "충남·충북 등 인근 지역 생산 친환경농산물을 한밭가득 농산물보다 가격을 적게는 50%에서 많게는 127%를 더 얹어 받아왔다"라고 비판했다. 지역 생산을 우대하겠다면서도 오히려 지역생산 친환경농가를 역차별하는 결과를 낳고 있다는 얘기다.

정 의원은 "시는 더 이상 어린이집·사립유치원 학부모와 시민을 속이는 행정을 중단하고 친환경농산물 구입 차액보조금을 현금(또는 로컬푸드 직매장용 카드)으로 지급해 친환경급식이 이뤄지도록 전환해야 할 것"이라며 "고비용이며 신선하지도 않는 민간 위탁 영유아급식을 친환경학교급식지원센터로 업무를 이관해 공적 조달체계를 갖춰야 한다"라고 촉구했다. 강정의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