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선 영상으로 소아 고관절 질환 유무 자동 판별

연구진이 개발한 소아 고관절 이형성증(DDH) 검출 방법. 사진=국가수리과학연구소 제공
연구진이 개발한 소아 고관절 이형성증(DDH) 검출 방법. 사진=국가수리과학연구소 제공
국내 연구진이 소아 고관절 이형성증(소아 엉덩이 관절 탈구)을 조기에 진단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

국가수리과학연구소 의료영상연구팀은 서울대학교병원 소아영상의학과와 공동 연구를 통해 이 같이 개발했다고 12일 밝혔다.

소아 고관절 이형성증은 1000명당 2~3명에서 발생하는 흔한 질환이다. 소아 연령대마다 진단방법이 다르고, 전문의 숙련도에 따라 정확도가 떨어질 수 있어 일관성 있는 진단기술이 필요한 상황이었다.

수리연 연구진은 수학적 알고리즘과 딥러닝 기술을 접목해 X-선 영상을 바탕으로 다양한 연령대의 소아를 진단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

연구진은 누운 자세로 촬영한 하복부 X-선 영상에서 대퇴골두 영상조각을 수학적인 알고리즘으로 추출하고, 이로부터 질환 유무를 진단하도록 인공 신경망을 학습시켰다.

해당 알고리즘은 숙련된 전문의의 진단 능력과 비교해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 기술은 전체 연령대의 소아를 진단할 수 있고, X-선 영상을 이용하기 때문에 검사 비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다.

조연진 교수는 "소아영상의학과가 턱없이 부족한 지방 의료환경에서 의료의 질을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는 진단소프트웨어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연구 결과는 대한영상의학회지 이달 호 표지논문으로 게재됐다. 정인선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