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일 충남도와 지역 민주당 국회의원들이 당정협의회를 가졌다. 양승조 지사 초청 형식의 당정협의회가 열린 곳은 충남도청이었다. 당일 행사는 충남 출신 여당 의원 6명 모두 참석했으며 호스트 격인 양 지사와 함께 김명선 도의회 의장도 자리를 함께 했다. 충남도 차원의 당정협의회에 걸맞게 주요 핵심 멤버가 소집됐다.

이번 당정협의회 개최는 시기적으로 의미가 적지 않다. 4·7 재보선 결과에 여야 명암이 엇갈리는 점이 있지만, 어쨌든 재보선은 막을 내렸고 이제부터는 지역 현안에 주목할 필요성이 커지고 있는 현실이다. 재보선 이틀 후에 충남도가 지역 의원들과 속도감 있게 대면 당정협의회를 진행한 것도 이 연장선으로 이해될 수 있다. 충남도 앞에는 화급을 다투는 지역 현안이 산적해 있다. 당정협의회에서 19건의 주요현안이 테이블에 올랐을 정도로 여당 차원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 사격이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한 시기이다. 역점 정책 분야, 지역균형뉴딜 분야, 사회간접자본(SOC)분야를 막론하고 급하고 중하지 않은 게 없다. 하나 하나 사업이 녹록지 않은 측면이 없지 않지만 그렇다고 감나무에서 감이 떨어지기만을 고대할 수는 없는 노릇이다. 몇 가지 예시하면 공공기관 조속 이전, 휴먼마이크로바이옴 상용화제품 기술개발, 서해선 서울 직결, 서산 공군비행장 민항시설 설치, 서천 브라운필드 생태복원 사업, 한국섬진흥원 보령 유치 등의 경우 충남의 미래성장을 위한 필수적인 동력원이라 데 이견이 있을 수 없다. 이들 사업에 대한 전반적인 분위기와 흐름은 나쁘다고 볼 것은 아니지만 서말 구슬도 꿰어야 보배라고 했다. 충남도가 정책 타당성과 취지, 파급효과에 강조점을 찍어도 상대인 정부 당국의 호응이 인색하거나 뜸을 들이는 구석이 적지 않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충남도와 지역민들 쪽만 몸이 달아 있는 모양새임을 부정하기 어렵다 할 것이다.

이런 때일수록 지역 정치권이 가교역할 이상의 해결사다운 집중력을 발휘하도록 해야 한다. 충남 지역 현안 사업들은 정부 재정에도 큰 부담을 지우지 않는다. 그런데도 예타 빗장을 걸어 잠그고 있는 형국이고 심지어 정치적으로 저평가받고 있다는 합리적 의심을 들게 하기도 한다. 이 막힌 숨통을 틔워야 할 책무가 지역 정치권에 있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