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대책위, 홍영표·우원식 등 요구에 변경

더불어 민주당 도종환 비상대책위원장이 11일 국회에서 열린 비공개 비상대책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 민주당 도종환 비상대책위원장이 11일 국회에서 열린 비공개 비상대책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민주당 비상대책위가 4·7 재보선 참패로 사퇴한 최고위원들의 후임을 5·2 전당대회에서 선출키로 결정했다.

당 비상대책위는 11일 국회에서 비공개 회의를 갖고 최고위원 선출방식을 중앙위에서 전당대회로 변경하는 방안을 의결했다고 허영 대변인이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도종환 비대위원장도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전대까지 얼마 남지 않았는데 비용은 몇억 원씩 드니 당헌·당규대로 중앙위에서 선출하도록 했던 것"이라며 "그런데 당원들이 기왕이면 전 당원이 참여해서 하도록 하자고 요구해서 오늘 바꾼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민주당은 재보선 참패에 따라 지난 8일 최고위원이 총사퇴하면서 최고위원은 중앙위에서 선출하는 것으로 결정했다. 이는 최고위원 보궐선거는 당 대표와 달리 국회의원과 지자체장 등으로 구성된 중앙위에서 할 수도 있도록 한 당헌·당규에 따른 것이다.

하지만 황운하 의원과 박주민·이재정·김용민 의원 등 강성 친문 의원들에 이어 홍영표·우원식 의원 등 당권 주자까지 "최고위원을 전대서 직접 투표로 뽑자"고 요구하고 나서자, 비대위가 3일 만에 선출방식 변경을 최종 결정했다. 지도부 구성 과정에서의 논란을 최소화한다는 이유로 중앙위 선출 방식을 채택했으나, 당 쇄신론과 맞물려 당원에 의한 직접 선출 요구가 분출하자 판단을 바꾼 것이다.

당내에선 보궐선거 참패 원인을 놓고 친문과 비문간 갈등이 격화되는 양상이다.

장철민 의원을 포함한 초선의원 5명이 `조국 사태`에 대한 잘못된 대처 등을 포함한 반성문을 공개발표하고, 당내 소신파 정치인들 역시 당의 개혁을 주장하자, 친문 진영에선 반격하는 양상이다.

당내 소신파로 분류되는 조응천 의원은 11일 당내 `친문` 세력을 `친박`(박근혜 전 대통령) 세력에 빗대며 "기득권을 내려놓지 않고 내홍이 격화되며 서로를 비난만 할 경우 그대로 앉아서 패배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국민들께서는 아무 관심 없어 하시는 지도부 선출방식 같은 것에는 너무 집착하지 마시고, 이번 원내대표 경선과 당 대표 경선이야말로 `선명성 경쟁`의 장이 아닌 `혁신과 반성`의 장이 되는 데에만 집중하는 우리 당이 되기를 간절히 바란다"고 했다.

젊은 초선 의원 5명도 입장문을 통해 "조 전 장관이 검찰개혁의 대명사라고 생각했지만, 그 과정에서 수많은 국민이 분노하고 분열되며 오히려 검찰개혁의 당위성과 동력을 잃은 것은 아닌가 반성한다"고 했다.

반면 정청래 의원은 "조국, 검찰개혁이 문제였다면 총선 때는 어떻게 승리할 수 있었을까?"라고 반문했으며, 박진영 상근부대변인은 "조국 전 장관을 재소환하거나 보선 후보 공천까지 비판하면 당의 뿌리인 당원들의 결정을 부정하는 자기모순에 빠진다"고 지적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