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시보호시설·전문기관 확충
충남대·건양대 협력 의료지원

[그래픽=게티이미지뱅크]
[그래픽=게티이미지뱅크]
대전시가 아동학대 대응의 공적책임을 강화한다. 학대아동쉼터를 대폭 늘리고 적극적인 의료지원에 나서기로 했다.

11일 시에 따르면 지역 내 아동 학대 행위자의 83%는 부모로, 가정으로 복귀하는 경우가 85%에 달한다는 것. 시는 학대 피해아동 즉각 분리제도가 지난달 30일 시행됨에 따라, 현재 4개소인 학대아동쉼터를 올해 2개소 추가 설치해 총 6개소로 운영하기로 했다. 또한, 일시보호시설은 2개소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학대피해아동과 가해자의 치료와 교육을 담당하는 아동보호전문기관도 1개소 추가 개설해 3개소로 운영하는 등 피해아동의 분리보호 시설 기반을 확충한다는 계획이다.

학대피해아동 발생 시 응급대응과 전문적인 사후 치료를 위해 지정된 전담의료기관인 충남대학교, 건양대학교와 협력해 적극적인 의료 지원에 나설 예정이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지난 9일 학대피해아동쉼터를 찾아 실태를 점검하고 아동학대 대응의 공적책임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허 시장은 "학대 아동의 가정 복귀는 단계적으로 신중해야 하고 사후관리가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허 시장은 동구 낭월동 소재 아동보호치료시설인 효광원을 찾아 교육관과 후생관 등 생활시설과 교육과정 운영을 점검했다.

효광원은 지난 1984년부터 아동복지시설인 보호치료시설로 운영되고 있다. 소년법에 따라 감호 위탁 보호처분 결정을 받은 청소년이 생활하는 곳이다.

심리치료, 인성교육, 동아리 활동 등 다양한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퇴소 후 사회의 일원으로 성장하도록 자립을 돕고 있다. 김용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용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