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도종환 비상대책위원장이 2030의원들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도종환 비상대책위원장이 2030의원들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4·7 재보궐선거 참패로 지도부가 총사퇴한 더불어민주당 내에서 차기 지도부 구성 방식을 놓고 격론이 오가고 있다.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한 민주당은 중앙위원회를 통해 최고위원을 선출하기로 결정했지만 당권 주자들이 곧바로 반기를 들었다. 당 대표 선거 컷오프도 당원이 참여할 수 있는 길을 열어놔야 한다는 목소리가 터져나왔다.민주당은 예정보다 앞당겨 오는 16일과 내달 2일 원내대표 선거와 전당대회를 통해 새 지도부를 구성한다. 지도부 사퇴 후 공백을 최대한 줄여 당 쇄신과 추후 대선·지선 준비에 전력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다만 당 일각에서는 지도부 선출 방식에 대한 비판론이 고개를 들고 있다.

정청래 의원은 11일 SNS를 통해 "당 대표 선출 방식도 이참에 손질을 했으면 좋겠다"고 주장했다. 그는 "당대표 출마자가 4명 이상일 경우 본선 후보자를 3명으로 추리기 위해 중앙위원회에서 컷오프를 한다"며 "왜 이래야만 하느냐"고 지적했다.

정 의원은 "당대표 후보자 3명을 결정하는 예비경선에 당원들의 참정권은 원천적으로 배제돼 있다"며 "무리 당원들의 열렬한 지지를 받는 후보일지라도 중앙위에서 컷오프되면 당 대표 후보등록을 못 한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이 부분이 당원 중심 정당으로서 당대표 선출과정 첫 단계에 당원이 배제된 민주정당의 부끄러운 당원권리의 사각지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전날(10일) 당대표 주자인 홍영표·우원식 의원은 한 목소리로 "전당대회를 통해 최고 지도부를 선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홍 의원은 "현 당헌·당규상 최고위원 궐위 시 중앙위원회가 (최고지도부를) 선출하게 돼 있다"며 "그러나 이는 지금과 같은 집단 궐위 상황이 아니라 한두 명의 궐위 상황을 염두에 둔 것으로 보는 것이 상식적"이라고 밝혔다.

그는 "중앙위원회에서 최고위원들을 선출하게 되면, 대권·당권 주자 대리인들의 `나눠먹기 논란` 등이 불거질 가능성이 크다"며 "이는 두고두고 갈등의 불씨로 남게 될 것"이라고 했다.

황운하(대전 중구) 의원과 박주민 의원은 각각 `비상적 상황의 비상적 권한일수록 당원으로부터 위임받는 것이 향후 혁신을 추진함에서도 권위와 동력을 마련할 수 있다`는 취지의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당 일부에서는 "비상한 시국인 만큼 지도부에 힘을 실어주기 위해서라도 당권이 직접 선출하는 지도부를 구성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오는 것으로 전해졌다.

민주당은 12일 오전 9시부터 오후 2시까지 국회 본청 218호에서 원내대표 후보자 등록 및 기호 추첨을 진행, 오후 1시10분 기호 추첨 직후 후보자 등록을 공고할 계획이다.

원내대표 선출 다음 날인 17일부터는 당대표 후보자 등록을 받는다. 27일부터 내달 2일까지 6일간 비대면 합동연설 및 선거를 통해 최종 당선자를 선출한다.

서울=백승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더불어민주당 도종환(충북 청주흥덕) 비상대책위원장이 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2030 의원과의 간담회에 앞서 장철민(대전 동구) 의원과 인사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도종환(충북 청주흥덕) 비상대책위원장이 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2030 의원과의 간담회에 앞서 장철민(대전 동구) 의원과 인사하고 있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