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대본 회의 주재하는 정세균 총리 [사진=연합뉴스]
중대본 회의 주재하는 정세균 총리 [사진=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는 9일 "기존 거리두기 단계와 5인 이상 모임금지는 유지하되, 방역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진행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그토록 피하고자 했던 4차 유행의 파도가 점점 가까워지고, 더 거세지는 형국"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수도권과 부산 지역 유흥시설에 대해서는 거리두기 2단계에서 정한 원칙대로 집합을 금지한다"며 "노래연습장, 식당·카페 등 영업시간은 당분간 현행대로 유지하되 감염확산 상황에 따라 필요하면 언제라도 밤 9시까지로 환원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수도권 이외의 지역은 1.5단계를 유지하되, 유행상황에 따라서는 지자체 판단으로 단계 격상이나 다양한 방역 강화조치를 적극 시행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또 "특히 수도권에서는 오랫동안 유행이 진행되며 누적된 숨은 감염원을 찾아내는 일이 무엇보다 시급하다"며 "의심증상을 보이는 분들은 반드시 검사를 받도록 의무화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 거리두기 단계 조정보다 더 중요한 것은 현장의 방역수칙 실천력을 회복하는 것"이라며 "정부는 이번 주부터 의무화된 기본방역수칙이 일상 곳곳에서 정착될 때까지 위반행위에 대해 무관용 원칙으로 대응하겠다"고 했다.

이와 함께 정 총리는 "지금은 누구나, 언제 어디서든 코로나 19에 감염될 수 있는 위기상황"이라며 "나와 사랑하는 가족을 위해 다시 한번 멈춰야 할 때다. 불필요한 모임과 외출, 여행은 최대한 자제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박영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