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가 개발한 `트랜스포밍 타이어`의 모습. 사진=한국타이어 제공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가 개발한 `트랜스포밍 타이어`의 모습. 사진=한국타이어 제공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가 개발한 `트랜스포밍 타이어`가 국제 과학 저널 표지 논문으로 선정됐다.

8일 한국타이에 따르면 `트랜스포밍 타이어`는 종이접기 구조를 활용해 1톤 급 차량에도 적용 가능한 가변형 바퀴로 다양한 노면 상태에 반응해 변형되는 특징을 가졌다.

조교진 서울대학교 교수 연구팀과 공동으로 개발한 타이어로 국제 과학 저널 `사이언스 로보틱스(Science Robotics)` 4월호 표지 논문이 됐다.

`트랜스포밍 타이어`는 지난 2019년 한국타이어가 지금까지 경험해보지 못했던 새롭고 혁신적인 미래 드라이빙 경험을 제공하는 `더 넥스트 드라이빙 랩`의 네 번째 캠페인을 통해 처음 선보인 바 있다.

높은 하중을 견딜 수 있는 특별한 종이 접기 원리에 기반한 형상 가변 구조 설계 기술을 접목하여 포장도로에서 작은 바퀴 형태로 변하여 안정적이고 민첩한 주행이 가능하고, 비포장 험로에서는 돌기가 있는 큰 지름의 바퀴 형태로 변해 높은 기동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타이어 하나만으로 다양한 노면에서의 주행이 가능하다.

특히 1톤 이상의 하중을 견딜 수 있도록 지름을 450㎜에서 800㎜까지 변화시킬 수 있어 배달용 로봇, 우주 탐사 차량 등 예측 불가능하고 높은 기동성이 필요한 다양한 방면에서 활용도 기대하고 있다.임용우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임용우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