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양]단양군이 과수재배 농가 보호와 과수화상병의 철저한 예방을 위해 방제약제를 무상으로 공급한다.

8일 군 농업기술센터에 따르면 1억 5000만 원의 사업비를 들여 사과·배 등 재배농가 316곳, 238.4㏊ 면적에 화상병 방제 예방약 공급을 완료했다.

과수화상병은 사과와 배에 발생하는 검역병해충으로 과수가 마치 불에 탄 것처럼 검게 색이 변하면서 서서히 말라 죽으며, 확산속도가 빠르고 발생하면 치료약제가 없어 사전방제가 매우 중요하다.

또 한번 발생하면 과수원 전체를 매몰(완충지역 기준)해야 하며, 매몰했던 과수원은 3년간 유사한 기주식물을 재배하지 못하게 돼 농가 피해가 매우 크다.

방제약제 살포는 1차는 사과의 경우 신초 발아 전, 배는 꽃눈 발아 직전, 2차는 만개 후 5일 뒤, 3차는 2차 약제 살포 후 10일 뒤에 해야 한다.

방제약제를 살포한 농가는 약제봉지와 방제확인서를 작성해 보관해야 한다.

약제를 뿌린 뒤 발생할 수 있는 피해를 막기 위해 반드시 적정 시기에 방제하고, 약제에 표시된 희석배수 및 농약사용법을 확인하며, 다른 약제와 혼용 시 혼용가부를 확인하고 방제해야 한다.

군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4월 기온도 평년과 비슷하거나 높을 것이라는 기상청의 예보에 따라 사과 생육이 빨라질 것으로 예상되므로 과수화상병이 발생하지 않도록 농업인들의 지속적인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이상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