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까지 거리두기 2단계로…영업시간도 오후 10시 제한

[사진·그래픽=대전일보DB]
[사진·그래픽=대전일보DB]
지난 2월 이후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규모가 600명대로 치솟으면서 `4차 대유행`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어 방역당국이 초긴장하고 있다. 최근 학원과 학교 등을 중심으로 지역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는 대전에선 자체적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를 전격적으로 시행하며 거리두기 강화에 나섰다. 상당수 영업장의 영업 시간을 제한하고 종교 활동이나 외부 행사 참석 인원도 축소하기로 했다. 학교 등교 인원도 축소하며, 교습소 등을 대상으로 방역 전수 점검도 강화한다.

7일 대전시 등에 따르면 8일부터 오는 18일까지 11일 동안 지역 내 사회적 거리두기를 현행 1.5단계에서 2단계로 격상시키기로 했다.

이에 따라 음식점, 카페, 유흥시설, 실내체육시설, 노래연습장 등 대부분 업소들의 영업 시간이 오후 10시로 제한된다. 다만, 식당과 카페는 이 기간 동안 포장과 배달이 가능하다.

더불어 식당과 카페에선 2인 이상이 커피나 음료류 등을 주문하면 1시간 이내에서만 매장 내에 상주할 수 있다. 5인 이상 사적 모임 금지는 계속 유지된다. 목욕장업과 실내 스탠딩 공연장 그리고 파티룸도 오후 10시부터 다음날 오전 5시까지 영업이 중단된다. 종교 시설 예배 인원도 정규 좌석 수의 20% 이내로 제한되며, 결혼과 장례 행사 인원도 100명 미만을 유지해야 한다.

방역 수칙 점검도 대폭 강화된다. 방역당국은 유흥주점과 식당, 실내체육시설, 노래연습장 등에서 방역 수칙이나 집합금지 조치를 위반하면 벌금을 부과할 방침이다.

수십 명의 무더기 확진자가 속출하고 있는 학교·학원發 감염 확산을 위한 조치도 시행된다. 초·중·고교 등교 인원이 기존 3분의 2에서 3분의 1로 축소된다. 고등학교 3학년과 초등학교 1학년만 매일 등교할 수 있다. 학원 운영은 오후 10시로 제한되는데, 이는 수도권 2단계 조치보다 강화된 것이다.

아울러, 시설 면적 인원 1명마다 4㎥ 거리가 유지된다. 이밖에, 교육당국은 8일부터 3주 동안 지역 학원과 교습소 3690개를 대상으로 전수 방역 점검을 벌일 예정이다.

허태정 대전시장과 설동호 대전시교육감 그리고 송정애 대전경찰청장은 이날 긴급 합동브리핑을 열고, 이런 내용의 거리두기 격상 조치를 발표하면서 시민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허 시장은 "어제 학원에서 시작된 연쇄 감염이 학교로 이어지면서 61명의 확진자가 발생했다"며 "그동안 비교적 안정적이었던 우리 지역은 코로나19 발생 이후 최대 위기를 맞았다"고 거리두기 단계 격상 이유를 설명했다.

설 교육감은 "감염 발생 지역 교습소와 학원 14개 원에 대해서 오는 16일까지 집합금지 명령을 내렸다"며 "대전시와 경찰청과 모든 면에 협력해서 학교와 학원 안전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송정애 청장도 "방역 수칙 준수 현장 점검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고 역학 조사 시 소재 확인이 필요한 대상자에 대해서 경찰청 신속대응팀을 투입해 적극 지원하겠다"며 "안전 관리와 방역 수칙 위반 등 불법 행위에 단호히 대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국적으로는 이날 현재 확진자 규모가 지난 2월 이후 48일 만에 600명대로 크게 오르면서 4차 대유행에 대한 우려를 키우고 있다. 이날 0시 기준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전날보다 190명이나 증가한 668명이 추가됐다. 이는 지난 1월 8일 기록한 674명 이후 89일 만에 최다 규모다. 누적은 10만 6898명이다. 장진웅·박우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박우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