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1 황순원 스마트소설 공모전

황순원문학촌 소나기마을이 오는 20일까지 제2회 황순원 스마트소설을 공모한다.

이번 소설공모전은 소설가 황순원의 삶과 문학 정신을 기리고, 스마트소설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제시하기 위해 지난해 제정됐다.

응모 주제는 소나기, 태양, 구름이며, 이 중 하나를 택일해 소재나 모티브로 활용한 2000자 분량의 스마트소설을 받는다.

원고 접수 기간은 오는 10일부터 20일까지이며, 문학나무 스마트소설 응모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수상자는 내달 4일 개별 통보되며, 상패와 함께 대상 100만 원, 금상 70만 원, 은상 50만 원, 동상 30만 원이 주어진다. 수상작은 계간지 `문학나무`에 심사경위와 함께 실린다.

시상식은 내달 28일 황순원문학촌 소나기마을에서 열릴 예정이다.

◇ 제19회 한국청소년문학상

사단법인 문학사랑협의회가 오는 15일부터 내달 10일까지 한국청소년문학상 작품을 공모한다.

대전문화재단이 후원하는 이번 문학상은 청소년들이 아름다운 시심과 서정의 메아리를 가꾸게 하고 청소년 문학예술 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해 제정됐다.

해외 교포 학생을 포함한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며, 응모 분야는 시와 산문이다.

시 부문의 경우 시 혹은 시조 3-5편, 산문 부문은 수필 2-3편, 소설·희곡·시나리오 1편을 제출하면 된다.

응모는 담당자 이메일을 통한 인터넷 접수로 한정된다.

수상자는 내달 20일 문학사랑 카페를 통해 발표되며, 상장과 함께 대상 30만 원, 금상 15만 원, 은상과 동상에게는 문화상품권이 수여된다.

수상작은 문학전문지 계간 `문학사랑` 여름호에 실릴 예정이다.

◇ 제5회 KT&G 복지재단 문학상

KT&G복지재단이 오는 23일까지 제5회 문학상 출품작을 공모한다.

만 60세 이상을 대상으로 하는 이번 공모전은 `노년의 삶`이라는 주제로, `희·로·애·락`을 담아낸 시 또는 수필을 받는다.

시는 3편 이하, 수필은 A4용지 4장 이내의 작품을 2편 제출하면 되며, 분야 간 중복 응모가 가능하다.

접수는 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 문학상 담당자 이메일 또는 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로 우편 접수하면 된다.

수상자는 6월 중 발표될 예정이며, 상패와 함께 대상 100만 원, 최우수상 50만 원, 우수상 30만 원, 입상 10만 원이 주어진다.

수상자에 한하여 수상집 제작, 시상식 및 작품전 전시에 대한 특혜를 제공할 예정이다.

아울러 대상 수상 시 한국수필가협회와 한국시인협회 등단 기회도 부여된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