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 지역에서 차량 대 자전거 교통사고가 늘어나며 안전 대책 마련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7일 세종경찰과 도로교통공단에 따르면 지역에서는 자전거와 차량의 교통사고 건수가 매해 증가하고 있다. 최근 5년간 세종 지역 차 대 자전거 사고 건수는 2016년 37건, 2017년 55건, 2018년 52건, 2019년 85건, 지난해 85건으로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다. 지난 2월에는 한솔동의 한 횡단보도 인근에서 우회전하려는 차량과 자전거가 부딪혀 자전거 이용자가 부상을 입고 병원으로 후송되는 사고가 발생하기도 했다.

지역 내 자전거 사고는 주로 유동인구가 많은 사거리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종 자전거 사고 다발지역은 2019년 기준 종촌동 엠코타운 인근과 조치원읍 신흥사거리 인근으로 조사됐다. 이들 지역에서만 총 9건의 사고가 발생해 5명이 중상, 3명이 경상을 입었다.

이 같은 자전거 사고 증가세는 늘어난 자전거 이용건수 대비 안전 인프라 개선은 더디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세종시에 따르면 지난 한해 공영자전거 `어울링`의 이용 건수는 총 122만 건으로, 전년 58만 건 대비 110%(64만 건) 늘었다. 또 그간 1%대에 머물던 자전거의 대중교통 분담률이 지난해 5%대로 올라섰다는 게 시의 설명이다.

하지만 지난달 11일 시의원과 대전세종연구원 등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안전한 자전거도로를 위한 연구모임`이 지역 자전거 이용현황을 분석한 결과 세종시 자전거 도로망은 군데군데 단절되는 등 완성도가 떨어지고, 도로에 차량 진입을 막기 위한 볼라드가 과다 설치돼 사고 위험이 높은 상태였다. 이에 대해 자전거연구모임은 위험 구간에 대한 안내 표지 시설을 확충하고, 교통 안전 교육과 연계된 자전거 교육 등이 필요하다고 한다고 제언하기도 했다.

시는 안전한 자전거 이용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인프라를 구축하고, 안전문화 확산을 위한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안전울타리 등 인프라 확충을 위해 정부 특별교부세를 확보하고 안전 캠페인을 펼치기 위해 시교육청 등 관계 기관과 협력하고 있다는 것이다.

시 관계자는 "자전거 이용자 안전을 위해 자전거도로에 펜스를 설치하고, 도로 간 단차를 조정하는 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며 "현재 1억 5000만 원을 정부 교부세로 확보했으며 추가 교부세 확보를 위한 절차를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천재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천재상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