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는 올해부터 지역 어린이집과 사립유치원에 지원하는 친환경 농산물 현물 공급을 50%까지 확대하기로 했다.

시는 5일 지난해 30%에 그쳤던 친환경 농산물 공급을 올해 50%까지 확대한다고 밝혔다. 또한, 친환경 농산물 공급 품목을 49개에서 69개로 확대하기로 했다.

아울러, 농산물 공급대행업체 수수료도 낮춘다는 계획이다. 지난해 수수료는 28%였으나 올해 수수료는 25% 수준이다. 다만 쌀과 가공품은 지난해와 동일한 수수료 18%를 유지하기로 했다.

특히, 시는 지난해와 동일하게 대전 지역 친환경 인증 농산물인 `한밭가득`을 우선 공급한다는 방침이다. 공급량이 부족할 경우, 대전 인근 지역의 친환경 인증 농산물로 대체할 계획이다.

올해는 지역 로컬푸드 직매장에서 친환경 농산물을 구매할 수 있는 카드 구매 방식을 도입할 계획이다. 현재 친환경 농산물 공급은 현물꾸러미 지급과 온라인 선택 방식 2가지다.

이와 더불어 대전시는 친환경 인증 농가를 확대, 원활한 농산물 수급을 견인한다. 현재 친환경 인증농가는 37곳이다. 시는 연말까지 50곳 인증을 계획하고 있다. `한밭가득` 인증 농가도 320곳에서 400개로 늘란다.

친환경 공공급식 보급처도 함께 늘린다. 현재 보급처는 시청, 군부대 2곳이다. 여기에 자치구와 정부청사, 대전시교육청를 포함해 총 10곳을 목표로 하고 있다.

로컬푸드 직매장도 15곳으로 늘리고 지역 생산 농산물의 원활한 판로를 확보한다.

대전시 지용환 시민공동체국장은 "이번 사업이 지역경제의 선 순환체계 구현과 함께 사회적 가치 창출이라는 취지를 살려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가 만족하는 방향으로 지속해서 개선 시행해 나갈 것"이라며 "대전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같이 힘을 모아 주시기를 당부 드린다"고 말했다. 박우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박우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