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대전 대신 유성구 장동 이전 추진…이르면 2023년 말 신청사 입주
이달부터 과기부 심의…하반기 기재부 문턱까지 통과할까

국가수리과학연구소 CI.
국가수리과학연구소 CI.
수년째 답보 상태에 머물러 있는 국가수리과학연구소(수리연) 신청사 이전 계획이 올해 가시화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수리연이 `탈 대전` 대신 유성구 장동으로 신청사 이전을 추진 중인 가운데 올해 내 예산 통과가 최대 관건이 될 전망이다.

4일 수리연에 따르면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이달부터 수리연 이전과 관련한 1차 예산 심의를 할 예정이다. 심의를 통과하면 하반기 예정된 기획재정부 심의를 받게 된다.

수리연은 청사이전 비용이 내년도 예산안에 최종 반영될 경우 곧바로 계약금 입금과 리모델링 등을 거쳐 이르면 2023년 말 유성구 장동 일원으로 청사 이전을 완료할 계획이다.

해당 부지는 국내 유일 국제 선박 검사 기관인 옛 한국선급이 있던 곳으로, 1만 6000여 ㎡ 규모다. 수리연이 독립청사 조성을 위해 구상한 규모와 딱 맞아 떨어지는 곳이다. 한국선급이 2012년 대덕시대에 마침표를 찍고 부산으로 옮겨 가면서 현재는 일부 부지가 임대 상태에 놓여있다.

그동안 수리연은 기초과학연구원(IBS) 부설인데도 독립 청사가 없어 민간기업 건물을 임차해 사용해왔다. 현재 유성구 전민동 KT대덕2연구센터 일부 공간을 임차 중이다. 연간 임대료는 무려 10억 원에 달한다.

이에 수리연은 막대한 임차료와 협소한 사무공간 등을 이유로 수년 간 청사 신축을 고려해 왔다. IBS는 2018년 수리연에 본원 유휴부지 등을 제안하기도 했지만, 이 규모가 수리연이 구상한 5000평에 한참 못 미치면서 난항을 겪었다. 여기에 세종시가 수리연에 1만 6000여 ㎡ 부지를 제공하겠다는 의사를 밝히면서 `탈 대덕(대덕연구개발특구)` 논란까지 번졌다.

이후 지역 반발이 거세지면서 대전에 잔류하기로 선회했으나, 현재는 예산 문제가 관건으로 남아있다. 수리연은 지난해 중순 옛 한국선급 부지로 이전을 계획하고 늦게나마 정부에 의견을 피력했지만 결국 기획재정부와 국회 문턱을 넘지 못했다. 절차상 물리적 시간이 부족했고, 유례 없는 코로나19 상황까지 덮쳐 진전하지 못한 것이다. 수리연은 한국선급 측과 부지·건물 매매에 대해 협의가 잘 이뤄지고 있는 만큼 연내 사업비 확정을 최대 현안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수리연 관계자는 "수리연의 늘어난 연구 인력과 규모에 걸맞는 신청사가 절실히 필요한 상황"이라며 "지난해에는 예산 반영이 불발됐지만, 올해는 가시적인 성과가 날 수 있도록 지자체, 정치권 등과 협력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정인선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