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임 4개월 뒤 도로사업 부지 매입 논란 가중

[사진=행복도시건설청 제공·그래픽=대전일보DB]
[사진=행복도시건설청 제공·그래픽=대전일보DB]
부동산 투기 혐의로 경찰 수사를 받고 있는 전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장 A씨가 매입한 땅이 간선급행버스체계(BRT)역과 지근거리에 위치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해당 BRT역 건설은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이 주관한 사업인 점이 확인되며 A씨를 둘러싼 논란이 커지고 있다.

31일 행복청에 따르면 행복도시-조치원 연결도로 8차선 확장 사업은 2017년 타당성재조사, 2018년 설계가 완료됐으며 내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되고 있다.

이 사업은 행복도시와 조치원의 접근성을 높여 지역 균형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것으로 총사업비 1075억 원이 투입, 기존 4차로로 운영되고 있는 국도 1호선 중 연기나들목(IC)2 교차로-월하교차로 구간(4㎞)을 8차로로, 월하교차로-번암교차로 구간(0.9㎞)을 6차로로 확장한다.

하지만 행복청이 건설 중인 해당 BRT역과 인접한 거리에 전 행복청장 A씨가 토지를 매입했다는 사실이 밝혀지며 부동산 투기 의혹이 커지고 있다.

A씨가 매입한 연서면 봉암리의 토지는 BRT역과 불과 400여m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다. A씨는 조치원 연결도로 재착수 예산안이 국회에 제출 된 이후, 두 달 뒤인 2017년 11월 BRT역 인근 토지 622㎡와 부지 내 지어진 철골 구조물을 9억 8000만 원에 사들였다. 2013년부터 2017년 7월까지 행복청장을 역임한 A씨가 퇴임한 지 4개월밖에 지나지 않은 시점에서 행복청 소관의 도로 확장 사업 인근 역세권 부지를 매입한 것.

앞서 A씨는 해당 토지가 연서면 스마트 국가산업단지 진입로에 위치해있다는 점 등에 대한 부동산 투기 의혹이 일었으며 지난 26일 정부합동특별수사본부의 압수수색을 받은 바 있다.

이와 관련 A씨에게 수 차례 연락을 시도했으나 닿지 않았다.

지역 시민사회단체는 A씨를 둘러싼 투기 의혹을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교연 세종LH투기진실규명촉구시민단장은 "개발 예정지의 힘 없는 서민들은 땅을 헐값에 강제수용 당하는 반면, 일부 공직자들에게서 부동산 투기 의혹이 나오는 것 자체가 부당하다"며 "투기 의혹을 발본색원하고 일벌백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천재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천재상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