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LH투기진실규명촉구시민단이 30일 오전 11시 세종시 어진동 한국토지주택공사(LH)세종특별본부 앞에서 `이충재 전 행복청장 및 LH 종교용지 특혜비리` 고발에 대한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세종LH투기진실규명촉구시민단 제공
세종LH투기진실규명촉구시민단이 30일 오전 11시 세종시 어진동 한국토지주택공사(LH)세종특별본부 앞에서 `이충재 전 행복청장 및 LH 종교용지 특혜비리` 고발에 대한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세종LH투기진실규명촉구시민단 제공
세종 부동산이 공직 사회의 투기의혹과 활개 치는 기획부동산 등으로 홍역을 앓고 있다. 하루가 멀다 하고 공직자 등의 부동산 거래를 둘러싼 의혹들이 터져나오고 있는 상황. 여기에 행정중심복합도시 탄생에 산파 역할을 한 정관계 인사들 역시 토지 보유와 관련, 눈총을 사고 있다.

세종경찰청은 30일 세종시의원 A씨의 부동산 투기 의혹 등과 관련, 시의회 의원 사무실 등 4곳을 대상으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이번 압수수색은 `부패방지 및 국민권익위원회의 설치와 운영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를 받고 있는 A씨와 지인의 부동산 투기 의혹 사실관계 파악을 위해 진행됐다.

A씨는 2019년 연서면 스마트 국가산업단지와 인접한 지역에 토지와 건물 등을 사들여 부동산 투기를 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여기에 세종-서울(세종-안성) 고속도로 사업과 관련, 이해찬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소유한 토지 가격이 크게 오르며 논란을 사고 있다. 국민의힘 윤영석 의원이 한국도로공사로부터 제출받은 `세종-서울 고속도로 현황`에 따르면 2009년 11월 타당성 조사 당시 2조 1971억 원이었던 공사비는 현재 2조 5894억 원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타당성 조사 당시 포함되지 않았던 연기IC가 실시단계에서 세종시 전동면 석곡리로 확정됐다. 논란은 연기IC가 이 전 대표의 전동면 미곡리 토지 등과 인접하면서 불거졌다. 윤 의원은 "당시 집권 여당 대표의 부동산 인근에 고속도로 IC 입지가 확정된 것을 우연으로 볼 수 있겠냐"고 주장했다.

이 전 대표는 미곡리 토지 일부를 농지에서 대지로 전환했고, 2013년 ㎡ 당 2만 1400원이었던 해당 부지의 개별공시지가는 지난해 8만 6000원으로 4배 이상 상승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밖에 전 행복청장에 대한 정부 수사도 진행되고 있어 그 결과에 관심이 쏠린다.

앞서 정부 합동특별수사본부는 지난 26일 전 행복청장의 투기 의혹과 관련해 행복청과 세종시청, LH세종본부 등 4곳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전 행복청장의 경우 재임 당시 내부 정보를 활용, 연서면 스마트 국가산단 인근 농지를 자신과 부인 명의로 매입했다는 의혹 등을 받고 있다.

이와 함께 세종시는 부동산 중개업소 1225곳 중 필지를 2개 이상 보유한 중개법인 95곳을 대상으로 토지 지분쪼개기 여부를 조사하고 있다. 95곳 중 보유 필지가 10개 이상, 20명 이상 공유지분인 토지를 보유한 13곳은 경찰청 및 국세청에 통보, 조사가 진행되고 있다. 게다가 한 법인의 경우 2018년부터 연서·전동·전의면 임야를 사들여 1800여 건의 공유지분으로 거래를 한 것으로 드러났다.

한편 세종참여자치시민연대는 지난 24일 성명을 통해 "의혹은 의혹일 뿐 사실이 아니길 바란다"며 "이목이 집중된 세종시가 투기도시라는 오명을 벗기 위해서는 공직 사회부터 처절하게 일벌백계해 `행정수도 세종`으로 나아가는 데 솔선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박영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한국토지주택공사(LH)세종특별본부. 사진=천재상 기자
한국토지주택공사(LH)세종특별본부. 사진=천재상 기자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