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 태안군이 코로나19 사태의 장기화로 인해 침체된 지역 경제를 되살리기 위해 다양한 대책들을 추진하며 호응을 얻고 있다.

군은 위기에 처한 지역 경제를 살리고자 신속집행 관리대상(3141억원) 중 60%에 달하는 1884억 원을 상반기 중 집행하기 위해 적극 노력하고 있으며, 특히 소비투자부문 예산현액(2790억원) 중 509억 원을 1분기 내로 조기 집행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구직난 해결을 위해 올해 총 사업비 126억 원을 들여 총 3702명의 어르신들에게 `공익형`, `사회서비스형`, `시장형`, `취업알선형` 등 다양한 유형의 `노인일자리`를 제공하는 한편, 코로나19로 생계가 어려워진 군민을 돕고자 총 250여 명을 대상으로 `공공근로`, `지역공동체일자리`, `지역방역일자리` 등의 `취약계층 대상 공공일자리`를 추진 중이다.

또한, 청소차 운행이 불가능한 마을을 선정해 각 마을에서 배출되는 생활쓰레기를 수거하는 `마을환경지킴이`를 비롯해 `해양쓰레기 상시수거 전담인력`, `노인일자리 연계 페통발 처리` 등을 통해 일자리를 창출하고 깨끗한 환경조성에도 앞장 선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군은 코로나19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들을 위해 각종 세제감면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지난해, 총 164건 1800여만 원의 군유재산 사용료 감면을 추진한 바 있는 군은 올해도 군유재산을 영업용으로 직접 사용하는 태안동부시장, 안면도수산시장, 태안공영버스터미널 등을 포함한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올해 1월부터 6월까지의 군유재산 사용료를 50% 감면해 약 2500만 원의 사용료 부담을 줄인다는 방침이며, 소상공인을 포함한 중소기업의 상수도요금 중 감면을 요청한 1개월분(2021.3~9월 사용분 중)에 한해 50%를 감면하는 `상수도요금 감면`도 함께 실시한다.

또한, `신속한 인허가 처리`, `지역 업체 수주율 향상`, `면소재지 규제완화` 등을 통한 지역 건설 사업의 활성화를 통한 경기부양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이밖에도, 군은 지역 농수산물 및 화훼 등의 소비 촉진을 위한 각종 지원(홍보, 직거래 택배지 지원 등)을 비롯해 △저소득 취약계층 지원 강화 △태안사랑상품권 10% 할인판매 기간 연장(올해 말까지) 등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노력을 진행 중이다.

군 관계자는 "앞으로도 전 공직자 및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과 머리를 맞대, 실효성 있는 대책을 발굴 추진해 지역 경제가 다시 살아날 수 있도록 온 힘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정명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