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민항 유치 운동 기세가 나날이 매서워지고 있다. 이와 관련한 챌린지 동참 열기가 확산 일로에 있는 가운데 어제는 충남도에 모인 15명 시장·군수들이 서산민항 조기 추진 촉구 결의문까지 발표했다. 이들은 결의문에서 "전국 광역단체 중 유일하게 공항이 없는 충남에 하늘 길이 놓이길 220만 도민은 간절히 바라고 있다"며 "정부의 제6차 공항 개발 중장기 종합계획에 서산민항을 반영하고 올해 사업을 조기 추진하라"고 했다. 어디 하나 그릇된 구절이 없는 주장이다.

서산민항에 대한 장래 소구력은 지난 2017년 사전타당성 조사에서 항공수요 지표로써 증명된 바 있다. 만일 경제적 타당성 기준을 넘지 못했으면 목소리를 키우는 일이 난감할 수 있었다. 하지만 비용 대비 편익 값이 넉넉하게 나왔다. 사실이 이런데도 정부 태도를 보면 향후 어떤 계획을 갖고 있는지 가늠이 안 된다. 국비지원 사업의 최대 관문인 예비타당성 조사 빗장을 걸어 잠그고 있기 때문이다. 정확히는 예타 대상 사업으로 선정하는 일조차 꺼려하는 듯한 인상을 지우기 어렵다. 절차를 꼼꼼하게 밟아야 하는 것은 이해되지만 유독 서산민항 사업에만 예타 장벽을 높인 채 예타 대상 선정에 인색하게 나오는지 알다가도 모를 일이다. 현재의 충남은 예전 충남으로 인식하면 곤란하다. 내포신도시 건설과 혁신도시 지정에 따른 공공기관 이전이 예정돼 있고 서북부권은 충남의 물류, 산업, 관광의 심장부로서 성장세를 구가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와 맞물려 자연스레 항공수요에 대한 자극이 강해지고 있음은 물론이다. 서산민항은 이런 환경을 감안한 선제적 항공 인프라 구축 사업으로 봐야 하는데 정부는 시종 소극성을 떨치지 못하고 있다. 그러니 지역 여론 저변에서 충남을 과소평가하는 것 아니냐 하는 볼멘소리가 나오지 않을 수 없는 것 아닌가.

지역 균형발전 및 형평성 면에서도 서산민항 건설은 관철돼야 한다. 지난해 항공수요 기준으로 서산민항에 훨씬 못 미치는 새만금·흑산도·울릉도 신공항 등에는 국비 예산이 배정됐다. 반면에 서산민항에는 기본계획용역비도 반영해주지 않았다. 이런 이율배반이 또 있을까 싶다. 타지역 공항 사례를 들지 않더라도 서산민항은 남는 장사다. 자꾸 뜸들인다고 무슨 실익이 있는지 묻는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