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대안 에너지기술평가원 이전 내달 결론
원안위 방사선안전교육원 중부권 필요성 강조

[그래픽=대전일보DB]
[그래픽=대전일보DB]
대전시가 수도권 소재 공공기관 유치에 속도를 붙이고 있다.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 세종 이전에 따른 대체 기관 물색과 함께 원자력안전위원회 산하 기관의 이전 또는 신설을 추진하고 있는 것.

혁신도시 지정 효과를 극대화하고, 정부 국가균형발전 방안과 결을 같이 하겠다는 게 시의 복안이다. 부지 마련 등을 포함해 각종 유치 당위성 확보는 풀어야 할 과제다.

29일 허태정 시장은 "중기부 이전 대안인 서울 소재 에너지기술평가원 대전 이전은 4월 중에 최종 결론을 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허 시장은 "최근 정세균 국무총리에게 하루 빨리 결론을 내 달라고 재차 요청했다"며 "정치권 등을 포함해 다양한 경로를 통해 관련 의견을 전달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정 총리는 지난 8일 대전시청을 방문 기상청을 포함해 3개 기관은 대전 이전은 확정된 상태라고 단언했다. 하지만 "공공기관 이전에는 구성원들의 대화가 진행돼야 한다"며 "에너지기술평가원 역시 이전 가능성을 타진하는 기관 중 한 곳이지만, (이전 불가 등) 다른 가능성을 두고 정부에서 논의 중"이라고 여지를 뒀다. 의사결정 완료 시점을 두고선 `1-2달 이내`라고 못 박았다.

일종의 `데드라인`이 제시된 만큼, 입지 제안 등을 포함한 물밑 접촉에서 만족스런 협의가 오갈지가 여전히 미지수다.

중기부 세종 이전과 별개로 추진 중인 원자력 기관 유치는 마지노선이 정해지지는 않았지만, 관련 논의가 상당 부분 이뤄진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대전시 한 고위관계자는 최근 한국원자력안전위원회(원안위)를 찾아 원안위 산하 기관의 지역 이전·신설을 건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 관계자는 이 자리에서 경기 성남 소재 원자력안전재단의 대전 이전 가능성을 타진했다는 후문이다.

이와 함께, 원자력안전재단 산하 방사선안전교육원의 대전 신설(중부권역)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는 이 두 기관이 대전에 둥지를 틀면 이미 대전에 자리 잡은 한국원자력연구원,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등과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보고 있다. 방사선안전교육원은 현재 서울, 부산 등 전국 2곳 뿐 인 점을 근거로 제시하며 중부권(대전) 교육원 신설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교육원의 연간 교육 대상 인원은 최소 2만 명 이상이 될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전국 단위 교육이 진행돼 대전을 찾는 외부 유동인구 증가할 수 있다는 점이 유치 효과로 꼽히고 있다.

이와 관련한 시와 원안위 간 협의가 일정 궤도에 올랐다는 게 대체적인 시각이다. 시는 교육원이 들어설 수 있는 건물 등을 추려 원안위에 제시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대상 후보지 중에는 대전 서구 월평동 마권장외발매소(화상경마장) 등 지역 4-5곳의 유휴부지가 포함됐다.

대전시 한 관계자는 "교육원은 별도로 건물을 짓는 게 아닌 일정 규모 이상의 실내 공간을 임대하는 방식이 될 것"이라며 "시가 마땅한 공간을 물색해 제시하면 원안위가 임대료를 지불하는 방식"이라고 설명했다.

더 나아가 대전시는 서울 소재 원안위 유치 구상도 조심스럽게 세우고 있다. 대전에 둥지를 튼 원자력연구원, 원자력안전기술원 등 기존 기관들과 `집적효과`가 기대된다는 점이 유치 논리 중 하나다.

그러나, 원안위 유치는 다른 지자체들과의 경쟁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여진다. 경북 경주시는 원자력 규제 업무 효율성과 지리적 강점 등을 내세워 원안위 유치에 발 벗고 나서고 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허태정 대전시장은 "대전은 원자력 관련 기관을 다수 보유하고 있다"며 "하지만 정부의 구체적인 움직임이 없는 현재, 이전 문제를 직접적으로 거론하는 건 아직 시기상조"라고 말을 아꼈다.김용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용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